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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I 404: 훈련 및 교육 2016

발효일: 2018년 7월 1일


소개

GRI 404: 훈련 및 교육 2016은 조직이 훈련 및 교육 관련 영향과 이러한 영향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보고하기 위한 공시를 담고 있습니다. 이 표준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섹션 1에는 조직이 훈련 및 교육 관련 영향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요구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섹션 2에는 조직의 훈련 및 교육 관련 영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세 가지 공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용어집에는 GRI 표준에서 사용되는 특정 의미를 가진 정의된 용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용어는 GRI 표준 본문에서 밑줄이 그어져 있으며 정의에 대한 링크가 있습니다.
  • 참고 문헌에는 이 표준을 개발하는 데 사용된 권위 있는 정부 간 기구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배경

이 표준은 훈련 및 교육이라는 주제를 다룹니다. 여기에는 직원 기술 교육 및 업그레이드, 성과 및 경력 개발 검토에 대한 조직의 접근 방식이 포함됩니다. 또한 지속적인 고용을 촉진하기 위한 전환 지원 프로그램과 퇴직 또는 해고로 인한 경력 종료 관리도 포함됩니다. 이러한 개념은 국제노동기구와 경제협력개발기구의 주요 기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참고 문헌 참조).


1. 주제 관리 공시

GRI 표준에 따라 보고하는 조직은 각 중요 주제를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보고해야 합니다. 훈련 및 교육을 중요 주제로 결정한 조직은 GRI 3: 중요 주제 2021의 공시 3-3을 사용하여 해당 주제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보고해야 합니다(이 섹션의 1.1항 참조). 따라서 이 섹션은 GRI 3의 공시 3-3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요구사항

  • 1.1 보고 조직은 GRI 3: 중요 주제 2021의 공시 3-3을 사용하여 훈련 및 교육을 관리하는 방법을 보고해야 합니다.

2. 주제 공시

공시 404-1 임직원 1인당 연간 평균 교육 시간

요구사항

조직은 다음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a. 보고 기간 동안 조직의 임직원이 수행한 평균 교육 시간기준.
    • i. 성별;
    • ii. 직원 직급

권고사항

  • 2.1 공시 404-1에 명시된 정보를 작성할 때 보고 조직은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 2.1.1 임직원 수를 인원 수 또는 정규직 등가물(FTE)로 표현하고, 해당 기간 및 기간 간에 일관되게 이 방식을 공개 및 적용합니다;
    • 2.1.2 GRI 2: 일반 공시 2021의 공시 2-7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총 임직원 수를 파악합니다;
    • 2.1.3 GRI 405: 다양성과 기회균등 2016의 공시 405-1에 사용된 정보에서 직원 범주별 총 임직원 수를 파악합니다.

지침

공시 지침 404-1
이 공시는 조직이 교육에 투자하는 규모와 전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투자하는 정도에 대한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이 기준의 맥락에서 '교육'은 다음을 의미합니다:

  • 모든 유형의 직업 훈련 및 교육;
  • 조직이 임직원을 위해 제공하는 유급 교육 휴가;
  • 외부에서 진행되며 조직에서 전체 또는 일부 비용을 지불하는 훈련 및 교육;
  • 특정 주제에 대한 교육.

교육에는 감독자의 현장 코칭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공시 404-1의 정보를 계산하기 위해 보고 조직은 다음 공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 공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직원 1인당 평균 교육 시간 = 직원에게 제공된 총 교육 시간 수 / 총 임직원 수

여성 1인당 평균 교육 시간 = 여성 직원에게 제공된 총 교육 시간 수 / 총 여성 직원 수

남성 1인당 평균 교육 시간 = 남성 직원에게 제공된 총 교육 시간 / 총 남성 직원 수

직원 범주별 평균 교육 시간 = 각 직원 범주에 제공된 총 교육 시간 / 범주 내 총 직원 수

직원 범주에 대한 보고를 위해 여러 가지 계산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계산은 각 조직에 따라 다릅니다.


공시 404-2 임직원 역량 강화 및 전환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

요구사항

조직은 다음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a. 직원 기술 향상을 위해 시행한 프로그램의 유형 및 범위와 제공된 지원.

  • b. 지속적인 고용 가능성과 퇴직 또는 고용 종료로 인한 경력 종료를 관리하기 위해 제공되는 전환 지원 프로그램.

지침

공시 지침 404-2
기술 향상을 목표로 하는 임직원 교육 프로그램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내부 교육 과정
  • 외부 훈련 또는 교육에 대한 자금 지원;
  • 고용 복귀가 보장되는 안식년 기간 제공.

퇴직하거나 해고된 임직원을 지원하기 위해 제공되는 전환 지원 프로그램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퇴직 예정자를 위한 퇴직 전 계획 수립;
  • 계속 근무하고자 하는 직원을 위한 재교육;
  • 직원의 연령과 근속 연수를 고려한 퇴직금;
  • 취업 알선 서비스
  • 비직장 생활로의 전환에 대한 지원(교육, 상담 등).

배경
임직원 스킬 업그레이드 프로그램을 통해 조직은 변화하는 업무 환경에서 임직원이 전략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스킬 습득을 계획할 수 있습니다. 숙련된 임직원은 조직의 인적 자본을 강화하고 직원 만족도에 기여하며, 이는 성과 향상과 밀접한 상관관계가 있습니다. 은퇴를 앞둔 직원의 경우, 현직에서 은퇴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지원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 자신감과 업무 관계의 질이 향상됩니다.

공시 404-3 정기적 성과 및 경력 개발 검토를 받는 임직원 비율

요구사항

보고 조직은 다음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a. 보고 기간 동안 정기적 성과 및 경력 개발 리뷰를 받은 전체 임직원 중 성별 및 직급별 임직원 비율.

권고사항

  • 2.2 공시 404-3에 명시된 정보를 작성할 때 보고 조직은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 2.2.1 GRI 2: 일반 공시 2021의 공시 2-7의 데이터를 사용하여 총 임직원 수를 파악합니다;
    • 2.2.2 GRI 405: 다양성과 기회균등 2016의 공시 405-1에 사용된 정보에서 직원 범주별 총 임직원 수를 파악합니다.

지침

배경
이 공시는 조직이 임직원의 성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는 정도를 측정합니다. 이는 개별 임직원의 개인 개발을 지원합니다. 또한 기술 관리와 조직 내 인적 자본 개발에도 기여합니다. 또한 이 공시는 이 시스템이 조직 전체에 적용되는 정도와 이러한 기회에 대한 접근의 불평등이 있는지 여부를 보여줍니다.

또한 정기적인 성과 및 경력 개발 검토는 조직 성과 향상과 연관된 직원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이 공시는 조직이 임직원의 역량을 모니터링하고 유지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는지 보여주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공시 404-2와 함께 보고할 경우, 이 공시는 조직이 기술 향상에 어떻게 접근하는지 설명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참고 문헌

이 섹션에는 이 표준을 개발하는 데 사용된 권위 있는 정부 간 기구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1. 국제노동기구(ILO) 협약 140호, '유급 교육 휴가 협약', 1974.
    1. 국제노동기구(ILO) 협약 142호, '인적자원개발협약', 1975.
    1. 국제노동기구(ILO) 협약 155, '산업안전보건 협약' 및 관련 의정서 155, 1981.
    1. 국제노동기구(ILO) 협약 168호, '고용 촉진 및 실업 방지 협약', 1988.
    1. 국제노동기구(ILO), '다국적기업과 사회정책에 관한 삼자간 원칙 선언', 2006.
    1.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다국적기업에 대한 OECD 가이드라인',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