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I 306: 폐기물 2020
발효일: 2022년 1월 1일
소개
GRI 306: 폐기물 2020에는 조직이 폐기물 관련 영향과 이러한 영향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보고할 수 있는 공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공시를 통해 조직은 자체 활동과 가치 사슬의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에서 폐기물 발생을 방지하는 방법과 방지할 수 없는 폐기물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표준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섹션 1에는 조직이 폐기물 관련 영향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두 가지 공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섹션 2에는 조직의 폐기물 관련 영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세 가지 공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용어집에는 GRI 표준에서 사용되는 특정 의미를 가진 정의된 용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용어는 GRI 표준 본문에서 밑줄이 그어져 있으며 정의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 참고 문헌에는 본 표준 개발에 사용된 권위 있는 정부 간 기구 및 추가 참고 문헌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 부록에는 프로세스 흐름의 예와 공시 306-3, 306-4 및 306-5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는 템플릿의 예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머지 소개 섹션에서는 주제에 대한 배경, GRI 표준 체계에 대한 개요, 본 표준 사용에 대한 추가 정보를 제공합니다.
주제에 대한 배경
이 표준은 폐기물에 대한 주제를 다룹니다.
폐기물은 예를 들어 제품 생산 및 서비스 제공과 같은 조직의 자체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공급업체가 나중에 조직에서 사용하거나 조달한 원재료를 처리하거나 소비자가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조직이 판매한 제품을 폐기할 때와 같이 조직의 가치 사슬의 상류 및 하류에 있는 기업에서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폐기물은 부적절하게 관리될 경우 환경과 인간의 건강에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은 폐기물이 발생하고 버려지는 장소를 넘어서는 경우가 많습니다. 소각되거나 매립되는 폐기물에 포함된 자원과 원재료는 향후 사용할 수 없게 되어 고갈이 가속화됩니다.
유엔은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책임감 있는 소비와 생산의 역할을 인정하고 있습니다. 특히 목표 12의 목표는 조직이 환경적으로 건전한 폐기물 관리를 구현하고 재사용 및 재활용을 통해 폐기물을 예방하고 줄일 것을 촉구합니다.
1. 주제 관리 공시
GRI 표준에 따라 보고하는 조직은 각 중요 주제를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보고해야 합니다.
폐기물을 중요 주제로 결정한 조직은 GRI 3: 중요 주제 2021의 공시 3-3을 사용하여 해당 주제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보고해야 합니다(이 섹션의 1.1절 참조). 또한 조직은 이 섹션(공시 306-1~공시 306-2)에서 폐기물 관련 영향과 관련된 모든 공시를 보고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섹션은 GRI 3의 공시 3-3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요구사항
- 1.1 보고 조직은 GRI 3: 중요 주제 2021의 공시 3-3을 사용하여 폐기물을 관리하는 방법을 보고해야 합니다.
공시 306-1 폐기물 발생 및 주요 폐기물 관련 영향
요구사항
보고 조직은 다음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a. 조직의 중대한 실제 및 잠재적 폐기물 관련 영향에 대한 설명:
- ii. 이러한 영향을 초래하거나 초래할 수 있는 투입물, 활동 및 산출물
- ii. 이러한 영향이 조직의 자체 활동에서 발생하는 폐기물과 관련이 있는지 또는 가치 사슬의 업스트림 또는 다운스트림에서 발생하는 폐기물과 관련이 있는지 여부
권고사항
- 1.2 보고 조직은 폐기물 관련 중대한 영향을 초래하거나 초래할 수 있는 투입물, 활동 및 산출물의 프로세스 흐름을 보고해야 합니다.
지침
배경
조직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의 양, 유형 및 품질은 제품 및 서비스 생산과 관련된 활동(예: 추출, 가공, 원 재료 조달, 제품 또는 서비스 설계, 생산, 유통)과 그 이후의 소비에 따른 결과입니다. 원재료가 조직 내부로, 조직을 통해, 조직 외부로 어떻게 이동하는지에 대한 평가는 조직의 가치 사슬에서 이러한 원재료가 결국 폐기물이 되는 위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는 폐기물 발생과 그 원인에 대한 전체적인 개요를 제공하여 조직이 폐기물 예방 및 순환성 조치를 채택할 수 있는 기회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조직은 폐기물이 발생한 후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고 개선하는 것을 넘어 폐기물을 자원으로 관리하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습니다.
공시 지침 306-1
이 공시를 보고할 때 조직은 투입물과 산출물의 유형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투입물과 산출물의 유형에는 원자재, 공정 및 제조 원재료, 누출 및 손실, 폐기물, 부산물, 제품 또는 포장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조직은 다음 기준을 사용하여 투입물, 활동 및 산출물이 중대한 폐기물 관련 영향을 초래하거나 초래할 수 있는지 여부를 평가하고 보고할 수 있습니다:
- 조직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생산하기 위해 사용된 투입물의 양. 생산에 사용된 후 폐기물이 될 수 있습니다.
- 조직의 자체 활동에서 발생하는 폐기물 산출물의 양 또는 수명이 다하면 결국 폐기물이 될 하부 조직에 제공하는 산출물의 양입니다.
- 투입물 및 산출물의 유해성 특성.
- 회수를 제한하거나 방해하거나 수명을 제한하는 투입 원재료의 특성 또는 산출물의 설계 특성.
- 폐기 시 특정 원재료와 관련된 알려진 잠재적 부정적 위협. 예를 들어, 버려진 플라스틱 포장재가 수역으로 누출되어 해양 오염을 일 으킬 수 있는 잠재적 위협이 있습니다.
- 상당한 양의 폐기물 발생 또는 유해 폐기물 발생으로 이어지는 활동 유형.
조직은 가치 사슬의 상류에 있는 기업으로부터 받는 투입물과 가치 사슬의 하류에 있는 기업에 제공하는 산출물에 대해 보고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조직이 공급업체로부터 유해한 특성을 가진 구성 요소를 조달하고 이러한 구성 요소와 그 유해한 특성을 계속 보유하게 될 제품에 사용하는 경우, 조직은 이러한 구성 요소가 중대한 폐기물 관련 영향을 초래하거나 초래할 수 있는 투입물에 해당하는지 보고해야 합니다. 마찬가지로, 조직이 대량의 포장 폐기물을 발생시키는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경우, 이 포장재를 중대한 폐기물 관련 영향을 유발하거나 유발할 수 있는 산출물에 따라 보고해야 합니다.
조직에서 폐기물 관련 중대한 영향을 초래하거나 초래할 수 있는 많은 투입물 및 산출물 또는 많은 활동을 확인한 경우, 이를 다음과 같이 그룹화할 수 있습니다:
- 투입물과 산출물이 관련된 제품 또는 서비스 범주;
- 투입물을 조달하거나 산출물을 생산하는 활동을 하는 사업부 또는 시설;
- 산출물을 생산하는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활동의 범주(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범주의 예는 GRI 302의 공시 302-2 지침을 참조하세요: 에너지 2016).
1.2절에 대한 지침
프로세스 흐름은 공시 306-1에 따라 보고해야 하는 정보를 시각화하기 위한 도구입니다. 프로세스 흐름의 그래픽 일러스트레이션은 조직과 이해관계자가 투입물과 산출물이 조직 자체 활동뿐만 아니라 가치 사슬의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기업의 활동을 통해 어떻게 이동하는지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치 사슬에서 폐기물이 발생하는 위치 또는 산출물이 폐기물이 되는 위치를 보여줍니다.
조직은 또한 프로세스 흐름을 사용하여 다음과 같이 이 표준의 다른 공시에서 요구되는 정보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 폐기물 발생을 방지하기 위해 취한 조치(공시 306-2);
- 발생된 폐기물의 구성(공시 306-3);
- 폐기물의 재활용을 위한 회수 작업(공시 306-4);
- 폐기 작업(공시 306-5).
조직은 투입물의 무게와 산출물의 무게를 미터톤 단위로 추정하거나 투입량과 산출량의 비율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흐름 그림의 예는 부록을 참조하십시오.
공시 306-2 주요 폐기물 관련 영향 관리
요구사항
조직은 다음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a. 조직의 자체 활동과 가치사슬의 상류 및 하류에서 폐기물 발생을 방지하고 폐기물 발생으로 인한 중대한 영향을 관리하기 위해 취한 순환성 조치를 포함한 조치.
- b. 조직이 자체 활동에서 발생한 폐기물을 제3자가 관리하는 경우, 제3자가 계약 또는 법적 의무에 따라 폐기물을 관리하는지를 판단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세 스에 대한 설명.
- c. 폐기물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되는 프로세스
배경
조직은 자체 활동을 통해 폐기물 관련 영향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운영 과정에서 폐기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치 사슬의 업스트림 또는 다운스트림에서 수행되는 활동을 통해 폐기물 관련 영향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달 정책의 기준을 통해 업스트림에서 폐기물 발생을 유발하거나, 제품의 수명을 제한하여 다운스트림에서 폐기물 발생에 기여하는 경영 결정을 내릴 수 있습니다.
조직이 가치 사슬의 업스트림 또는 다운스트림에서 폐기물 관련 영향에 기여하지 않았더라도 가치 사슬에 속한 기업과의 비즈니스 관계에 따라 조직 운영, 제품 또는 서비스가 폐기물 관련 영향에 직접적으로 연결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직이 고용한 제3자가 부적절한 회수 또는 폐기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입니다.
조직이 부정적인 영향에 관여하는 방식은 영향에 대한 조직의 대응을 결정하는 데 중요합니다.
지침
공시 지침 306-2-a
폐기물 발생을 방지하고 발생한 폐기물로 인한 중대한 영향을 관리하기 위한 순환성 조치를 포함한 조치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투입 원재료 선택 및 제품 설계:
- 수명 및 내구성, 수리 가능성, 모듈화 및 분해, 재활용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원재료 선택 및 제품 설계 를 개선합니다.
- 2차 자재(예: 중고 또는 재생 투입재) 또는 재생 가능한 자재를 조달하여 원재료 및 유한 자재 사용을 줄입니다.
- 유해한 특성을 가진 투입물을 유해하지 않은 투입물로 대체합니다.
- 가치 사슬에서의 협업 및 비즈니스 모델 혁신:
- 건전한 폐기물 방지 및 폐기물 관리 기준을 갖춘 공급업체로부터 조달하기 위한 정책을 수립합니다.
- 조직의 폐기물 또는 기타 산출물(예: 생산 부산물)이 다른 조직의 투입물이 되는 산업 공생에 참여하거나 이를 설정합니다.
- 제품 또는 서비스에 대한 생산자의 책임을 수명이 다할 때까지 연장하는 집단적 또는 개별적 생산자 책임 확대 제도에 참여하거나 제품 스튜어드십을 적용하는 것.
- 소비자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제품 대신 서비스를 사용하는 제품 서비스 시스템과 같은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로 전환하고 적용하는 경우.
- 제품 회수 제도 및 역물류 프로세스에 참여하거나 설정하여 제품 및 원재료를 폐기하지 않도록 전환합니다.
- 수명 종료 개입:
- 폐기물 수거 및 분류 시설을 포함한 폐기물 관리를 위한 시설 구축 및 개선.
- 재사용 및 재활용 준비를 통해 폐기물에서 제품, 부품, 원재료를 회수합니다.
- 제품 구매 감소, 제품 공유, 교환, 재사용, 재활용 등 지속 가능한 소비 관행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소비자들과 협력합니다.
참고 문헌의 [9] 및 [11] 참고 문헌을 참조하십시오.
공시 지침 306-2-b
이 공시는 제3자에게 위탁하는 폐기물 관리에 대해 조직이 가정하는 통제 수준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이 기준의 맥락에서 제3자에는 공공 또는 민간 폐기물 관리 조직 또는 보고 조직의 폐기물 취급에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으로 관여하는 기타 법인 또는 개인 그룹이 포함됩니다. 제3자에 의한 폐기물 관리에는 폐기물의 수집, 운송, 회수 및 폐기뿐만 아니라 이러한 작업의 감독 및 폐기장의 사후 관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조직은 제3자가 폐기물을 관리할 때 준수해야 할 사항을 계약서에 명시하거나 현지 환경법 및 규정과 같은 기존 법적 의무에 따라 제3자가 폐기물을 적절히 관리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공시 지침 306-2-c
조직이 폐기물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모니터링하기 위해 마련한 프로세스는 폐기물 관련 영향을 관리하기 위한 노력을 반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세스에는 온라인 데이터 입력, 중앙 집중식 데이터베이스 유지, 실시간 계근 측정, 연간 외부 데이터 검증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조직은 데이터 수집 및 모니터링 프로세스가 자체 활동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넘어 가치 사슬의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포함하도록 확장할지 여부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2. 주제 공시
공시 306-3 폐기물 발생
요구사항
보고 조직은 다음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a. 발생한 폐기물의 구성 성분별 중량과 총계 (단위: 미터톤, t).
- b. 폐기물 발생 데이터 이해에 필요한 맥락 정보와 데이터 수집 방법
작성 요구사항
- 2.1 공시 306-3-a에 명시된 정보를 작성할 때 보고 조직은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 2.1.1 국가 법률에 따라 총 폐기물로 보고하도록 요구되지 않는 한, 폐수는 제외한다.
- 2.1.2 미터톤의 단위로 1000킬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지침
배경
발생된 폐기물의 총 중량은 조직이 회수 및 폐기 처리하는 폐기물의 무게와 대조하여 조직이 폐기물 관련 영향을 어느 정도 관리하고 있는지 보여줄 수 있습니다.
발생된 폐기물의 구성은 폐기물의 유형과 폐기물에 존재하는 특정 원재료에 적합한 회수 또는 폐기 작업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시 지침 306-3
이 공시는 조직의 자체 활동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을 다룹니다. 조직은 가치 사슬의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에서 발생하는 폐기물에 대한 정보가 있는 경우 이를 별도로 보고할 수 있습니다.
공시 지침 306-3-a
조직은 폐기물의 구성을 보고할 때 다음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유해 폐기물 또는 비위험 폐기물 등 폐기물의 유형;
- 해당 부문 또는 활동과 관련된 폐기물 흐름(예: 광업 부문의 조직은 광미, 가전 부문의 조직은 전자 폐기물, 농업 또는 접객업 부문의 조직은 음식물 쓰레기);
- 폐기물에 포함된 원재료(예: 바이오매스, 금속, 비금속 광물, 플라스틱, 섬유).
이 공시에 따른 정보 제공 방법에 대한 템플릿은 부록 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시 지침 306-3-b
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조직은 폐기물 발생량과 회수 또는 폐기 처리된 폐기물 무게의 차이에 대한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차이는 강수 또는 증발, 누출 또는 손실 또는 폐기물의 기타 변형으로 인한 것일 수 있습니다. 이 기준의 맥락에서 누출은 물리적 또는 기술적 결함(예: 폐기물 수거 트럭의 폐기물 흔적)으로 인해 발생하며, 손실은 부적절한 보안 조치 또는 관리 실패(예: 도난 또는 기록 분실)로 인해 발생합니다.
데이터의 수집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조직은 데이터가 모델링된 것인지, 계약된 폐기물 수거업체의 폐기물 이송 기록, 외부 검증 또는 폐기물 관련 데이터의 감사 등 직접 측정에서 얻은 것인지 명시할 수 있습니다.
참고 문헌의 [1], [4], [10], [11] 참고 문헌을 참조하세요.
공시 306-4 폐기물 재활용
요구사항
조직은 다음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a. 재활용된 폐기물의 구성 성분별 중량과 총계 (단위: 미터톤, t).
- b. 재활용된 폐기물 중 위험폐기물의 회수 작업별 중량과 총계 (단위: 미터톤, t):.
- i. 재사용을 위한 준비;
- ii. 재활용;
- iii. 기타 복구 작업.
- c. 재활용된 폐기물 중 비위험폐기물의 회수 작업별 중량과 총계 (단위: 미터톤, t):
- i. 재사용을 위한 준비;
- ii. 재활용;
- iii. 기타 복구 작업.
- d. 공시 306-4-b 및 306-4-c의 회수 작업에 대해 Onsite, Offsite별 재활용된 폐기물의 중량과 총계 (단위: 미터톤, t)
- i. 온사이트;
- ii. 오프사이트
- e. 폐기물 재활용 데이터 이해에 필요한 맥락 정보와 데이터 수집 방법.
작성 요구사항
- 2.2 공시 306-4에 명시된 정보를 작성할 때 보고 조직은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 2.2.1 국가 법률에 따라 총 폐기물로 보고하도록 요구되지 않는 한, 폐수를 제외한다.
- 2.2.2 미터톤의 단위로 1,000킬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권고사항
- 2.3 보고 조직은 예방한 폐기물의 총 중량과 이 계산의 기준 및 방법론을 보고해야 합니다.
지침
배경
조직이 폐기물을 관리하기 위해 선택한 운영 방식은 주요 폐기물 관련 영향을 어떻게 처리하는지를 보여줍니다. 폐기물 관리 옵션은 폐기물 관리 계층구조를 통해 알 수 있으며, 이 계층구조는 가장 선호도가 높은 것부터 가장 선호도가 낮은 것까지 폐기물 관리 작업의 순서를 정합니다. 폐기물 관리 계층 구조는 폐기물 예방에 우선순위를 두고, 재사용 준비, 재활용 및 기타 복구 작업과 같이 폐기물을 폐기물로 보내지 않도록 전환하는 복구 작업을 그다음으로 합니다.
공시 지침 306-4
이 공시 지침에 따라 정보를 제시하는 방법에 대한 템플릿은 부록 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시 지침 306-4-a
폐기물의 구성을 보고할 때 조직은 다음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유해 폐기물 또는 비위험 폐기물 등 폐기물의 유형;
- 해당 부문 또는 활동과 관련된 폐기물 흐름(예: 광업 부문의 조직은 광미, 가전 부문의 조직은 전자 폐기물, 농업 또는 접객업 부문의 조직은 음식물 쓰레기);
- 폐기물에 포함된 원재료(예: 바이오매스, 금속, 비금속 광물, 플라스틱, 섬유).
공시 306-4-b 및 306-4-c에 대한 지침
공시 306-4-b-ii 및 306-4-c-ii를 보고할 때 조직은 다운사이클링, 업사이클링, 퇴비화 또는 혐기성 소화 등 재활용 작업의 유형을 명시할 수 있습니다.
재사용 및 재활용을 위한 준비 외에도 조직은 공시 306-4-b-iii 및 306-4-c-iii에 따라 용도 변경 또는 개조와 같은 다른 유형의 회수 작업을 보고할 수 있습니다.
공시 지침 306-4-d
온사이트 및 오프사이트에서 폐기물을 재활용한 양과 유형에 대한 보고는 조직이 폐기물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이 기준의 맥락에서 '현장'은 보고 조직의 물리적 경계 또는 관리 통제권 내에 있는 것을 의미하며, '오프사이트'는 보고 조직의 물리적 경계 또는 관리 통제권 밖에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시 지침 306-4-e
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조직은 온사이트와 오프사이트에서 재활용된 폐기물 무게의 차이에 대한 이유(예: 폐기물에서 원재료를 회수할 수 있는 인프라가 온사이트에 부족함)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회수 작업을 의무화하는 부문 관행, 부문 표준 또는 외부 규정을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의 수집 방법을 이해하기 쉽도록 조직은 데이터가 모델링된 것인지, 계약된 폐기물 수거업체의 폐기물 이송 기록, 외부 검증 또는 폐기물 관련 데이터의 감사 등 직접 측정에서 얻은 것인지 명시할 수 있습니다.
2.3절에 대한 지침
폐기물 예방은 환경과 인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방지하기 때문에 폐기물 관리 계층 구조에서 가장 바람직한 옵션입니다. 조직은 공시 306-2-a에 따라 보고된 조치로 인한 폐기물 발생 감소로 예방된 폐기물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생산 능력 감소로 인한 폐기물 발생 감소는 폐기물 예방으로 간주되지 않습니다. 조직은 자체 활동에서 예방된 폐기물뿐만 아니라 가치 사슬의 업스트림 및 다운스트림 기업에서 예방된 폐기물을 보고할 수 있습니다.
참고 문헌의 [1] 참조를 참조하십시오.
공시 306-5 폐기물 처리
요구사항
조직은 다음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a. 폐기 처리된 폐기물의 구성 성분별 중량과 총계 (단위: 미터톤, t).
- b. 폐기 처리된 위험 폐기물의 처리 작업별 중량과 총계 (단위: 미터톤, t):
- i. 소각(에너지 회수 포함);
- ii. 소각(에너지 회수 미포함);
- iii. 매립;
- iv. 기타 폐기 작업.
- c. 폐기 처리된 비위험 폐기물의 처리 작업별 중량과 총계 (단위: 미터톤, t):.
- i. 소각(에너지 회수 포함);
- ii. 소각(에너지 회수 없이);
- iii. 매립;
- iv. 기타 폐기 작업.
- d. 공시 306-5-b 및 306-5-c의 폐기 작업에 대해 Onsite, Offsite별 폐기 처리된 폐기물의 중량과 총계 (단위: 미터톤, t):.
- i. 온사이트;
- ii. 오프사이트
- e. 폐기물 처리 데이터 이해에 필요한 맥락 정보와 데이터 수집 방법.
작성 요구사항
- 2.4 공시 306-5에 명시된 정보를 작성할 때 보고 조직은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 2.4.1 국가 법률에 따라 총폐기물로 보고하도록 요구되지 않는 한, 폐수를 제외한다.
- 2.4.2 미터톤의 단위로 1,000킬로그램을 사용해야 합니다.
지침
배경
매립은 환경과 인체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폐기물 관리 계층 구조에서 가장 선호되지 않는 옵션입니다. 매립지에서 발생하는 침출수는 토지와 물을 오염시키고, 매립지에서 유기 폐기물이 부패하면서 방출되는 메탄은 기후 변화에 기여하며, 통제되지 않은 폐기물 소각은 대기 오염에 기여합니다. 폐기물은 폐기물에 포함된 원재료가 환경과 경제에서 재순환되지 못하도록 하여 향후 사용할 수 없게 만듭니다.
공시 지침 306-5
이 공시 지침에 따라 정보를 제시하는 방법에 대한 템플릿은 부록 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시 지침 306-5-a
폐기물의 구성을 보고할 때 조직은 다음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유해 폐기물 또는 비위험 폐기물 등 폐기물의 유형;
- 해당 부문 또는 활동과 관련된 폐기물 흐름(예: 광업 부문의 조직은 광미, 가전 부문의 조직은 전자 폐기물, 농업 또는 접객업 부문의 조직은 음식물 쓰레기);
- 폐기물에 포함된 원재료(예: 바이오매스, 금속, 비금속 광물, 플라스틱, 섬유).
공시 지침 306-5-b 및 306-5-c
조직은 소각 및 매립 외에도 공시 306-5-b-iv 및 306-5-c-iv에 따라 덤핑, 노천 연소 또는 심정 주입과 같은 다른 유형의 폐기 작업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공시 지침 306-5-d
온사이트 및 오프사이트에서 처리되는 폐기물의 양과 유형을 보고하는 것은 조직이 폐기물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어느 정도 파악하고 있는지를 보여줍니다. 이 기준의 맥락에서 '현장'은 보고 조직의 물리적 경계 또는 관리 통제권 내에 있는 것을 의미하며, '오프사이트'는 보고 조직의 물리적 경계 또는 관리 통제권 밖에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공시 지침 306-5-e
데이터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조직은 온사이트와 오프사이트에서 처리되는 폐기물 무게의 차이에 대한 이유(예: 특정 유형의 폐기물 매립을 금지하는 현지 규정)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특정 폐기 작업을 의무화하는 업계 관행, 업계 표준 또는 외부 규정을 설명할 수도 있습니다.
데이터가 어떻게 수집되었는지 이해하기 쉽도록 조직은 데이터가 모델링된 것인지, 계약된 폐기물 수거업체의 폐기물 이송 기록, 외부 검증 또는 폐기물 관련 데이터의 감사 등 직접 측정한 데이터에서 가져온 것인지 명시할 수 있습니다.
참고 문헌
이 섹션에는 이 표준을 개발하는 데 사용된 권위 있는 정부 간 기구와 추가 참고 문헌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권위 있는 기구:
- 유럽연합(EU), 폐기물 프레임워크 지침, 2008(지침 2008/98/EC).
- 국제해사기구(IMO), 투기로 인한 해양오염 방지에 관한 협약. 폐기물 및 기타 물질(런던 협약), 1972.
- 국제해사기구(IMO), 선박으로부터의 오염 방지를 위한 국제 협약 (Marpol), 1973, 1978년 의정서에 의해 수정되었습니다.
- 유엔 환경 프로그램(UNEP), 바젤 협약의 금지 개정안, 다음 항목의 통제에 관한 유해 폐기물의 국경을 넘는 이동과 그 처리, 1995.
- 유엔 환경 프로그램(UNEP), 유해 폐기물의 국경을 넘는 유해 폐기물의 이동과 그 처리(바젤 협약), 1989.
- 유엔환경계획(UNEP), 사전 정보 동의에 관한 로테르담 협약(PIC), 1989. 국제 무역에서 특정 유해 화학물질 및 살충제에 대한 절차(로테르담 협약), 1998.
- 유엔 환경 프로그램(UNEP), 잔류성 유기 오염 물질에 관한 스톡홀름 협약 (스톡홀름 협약), 2001.
- 국제연합(UN) 결의안, 우리의 세계를 변화시키자: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2030 의제, 2015.
추가 참고자료:
- 유엔 환경 프 로그램(UNEP), 글로벌 폐기물 관리 전망, 2015.
- 유엔환경계획(UNEP), 국가 폐기물 관리 전략 가이드라인: 도전에서 기회로, 2013.
- 세계자원연구소(WRI), 음식물 손실 및 폐기물 프로토콜, https://flwprotocol.org/, 2020년 5월 19일 액세스.
부록
프로세스 흐름 예시(1.2항)
공시 306-3, 306-4, 306-5 정보 제시를 위한 템플릿 예시 프로세스 흐름 A. 일반적 예시
공시 306-3, 306-4 및 306-5에 대한 정보 제공을 위한 템플릿 예시
표 1, 2, 3은 공시 306-3 폐기물 발생, 공시 306-4 폐기물 재활용, 공시 306-5 폐기 처분에서 요구되는 정보를 제시하기 위한 템플릿을 제공합니다. 조직은 관행에 따라 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