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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I 303: 용수 및 폐수 2018

발효일: 2021년 1월 1일


소개

GRI 303: 용수 및 폐수 2018에는 조직이 수자원 관련 영향과 이러한 영향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보고하기 위한 공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표준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섹션 1에는 조직이 물 관련 영향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두 가지 공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섹션 2에는 조직의 물 관련 영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세 가지 공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용어집에는 GRI 표준에서 사용되는 특정 의미를 가진 정의된 용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용어는 GRI 표준 본문에서 밑줄이 그어져 있으며 정의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 참고 문헌에는 본 표준 개발에 사용된 권위 있는 정부 간 기구 및 추가 참고 문헌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배경

이 표준은 용수 및 폐수에 대한 주제를 다룹니다.

담수에 대한 접근은 인간의 생명과 복지에 필수적이며 유엔(UN)에서도 인권으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유엔이 2030 지속가능발전 의제의 일환으로 채택한 지속가능발전목표에는 '모두를 위한 물과 위생의 가용성 및 지속 가능한 관리 보장'이라는 목표 6에 따라 지속 가능한 물 관리와 관련된 주요 목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러한 목표는 안전하고 저렴한 식수에 대한 보편적 접근성 확보, 수질 개선, 물 부족 문제 해결을 목표로 합니다.

조직이 취수하고 소비하는 물의 양과 방류되는 물의 질은 다양한 방식으로 생태계 기능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유역에 대한 직접적인 영향은 지역사회와 토착민에 대한 사회적, 경제적 결과를 포함하여 한 지역의 삶의 질에 더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물은 공유 자원이고 물과 관련된 영향은 지역에 국한되기 때문에 조직은 점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물 스트레스가 있는 지역에서 우선적으로 행동합니다;
  • 지역의 사회적, 환경적 영향을 포함한 현지 상황을 이해하고 이에 대응합니다;
  • 지역 내 모든 물 사용자의 필요와 우선순위를 존중하고 혜택을 주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접근 방식과 집단 행동을 다른 물 사용자 및 효과적인 공공정책과 연계합니다.

조직은 물 사용에 대한 포괄적인 이해를 통해 생태계, 다른 물 사용자, 조직 자체에 도움이 되는 수자원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특히 물 집약적인 조직은 효과적인 물 관리를 위해 이 정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주제 관리 공시

GRI 표준에 따라 보고하는 조직은 각 중요 주제를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보고해야 합니다.

용수 및 폐수를 중요 주제로 결정한 조직은 GRI 3: 중요 주제 2021의 공시 3-3을 사용하여 해당 주제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보고해야 합니다(이 섹션의 1.1항 참조). 또한 조직은 이 섹션(공시 303-1~공시 303-2)에서 물 관련 영향과 관련된 모든 공시를 보고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섹션은 GRI 3의 공시 3-3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요구사항

  • 1.1 보고 조직은 GRI 3: 중요 주제 2021의 공시 3-3을 사용하여 용수 및 폐수를 관리하는 방법을 보고해야 합니다.

지침

배경
이 섹션의 공시는 조직이 물 관련 영향을 관리하는 방법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필수 정보를 요구합니다. 보고 조직은 물 관리 노력 및 관행에 대한 추가 정보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용수 및 폐수를 관리하는 효과적인 접근 방식은 물 사용의 현지 상황을 고려하고 공유 자원으로서 물 관리의 중요성을 인정합니다. 조직은 물 재활용 및 재사용, 프로세스 재설계와 같은 효율성 조치와 집수 지역 내 사업장을 넘어서는 집단적 행동을 통해 취수, 소비, 방류 및 관련 영향을 줄일 수 있습니다. 방류수를 더 잘 처리하여 수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공시 303-1 공유 자원으로서의 물과의 상호작용

요구사항

조직은 다음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a. 물을 취수, 소비 및 방류하는 방법과 장소, 조직이 유발하거나 기여했거나 비즈니스 관계에 의해 조직 운영, 제품 또는 서비스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물 관련 영향(예: 유출로 인한 영향)을 포함하여 조직이 물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설명.
  • b. 평가 범위, 평가 기간, 사용된 도구 또는 방법론을 포함하여 물 관련 영향을 식별하는 데 사용된 접근 방식에 대한 설명.
  • c. 조직이 물을 공유 자원으로 관리하기 위해 이해관계자와 협력하는 방법, 물 관련 영향이 큰 공급업체 또는 고객과 협력하는 방법 등 물 관련 영향을 다루는 방법에 대한 설명.
  • d. 용수 및 폐수 관리에 대한 조직의 접근 방식의 일부인 물 관련 목표 및 목표를 설정하는 프로세스에 대한 설명과 이러한 목표가 공공정책 및 물 스트레스가 있는 각 지역의 지역 상황과 어떻게 관련되는지에 대한 설명.

권고사항

  • 1.2 보고 조직은 다음과 같은 추가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1.2.1 조직의 가치 사슬 전반에 걸친 물 사용 개요;
    • 1.2.2 조직이 물과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특정 집수지의 목록.

지침

공시 303-1 지침
조직은 가치 사슬을 통해 물의 가용성뿐만 아니라 수질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보고 조직이 가치 사슬에서 조직이 수행하는 활동과 조직의 상류 및 하류 조직이 수행하는 활동을 포함하여 중요한 물 관련 영향을 식별한 경우, 이러한 영향에 대한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조직의 부정적 영향 관련 보고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GRI 3: 중요 주제 2021의 3-3-b에 대한 지침을 참조하십시오.

조직이 물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에 대한 설명에는 물이 취수, 소비 및 방류되는 특정 집수지에 대한 정보와 조직 및 조직의 상류 및 하류에 있는 단체가 수행하는 활동에서 물이 사용되는 용도(예: 냉각, 저장, 제품 통합, 농작물 재배)에 대한 정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이 표준의 맥락에서 물과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공급업체에는 물 집약적인 상품 또는 서비스 공급업체, 물 스트레스가 있는 지역에 위치한 공급업체 및/또는 지역 수자원 환경 및 관련 지역사회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공급업체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해당되는 경우, 조직은 유출수로 인한 환경 영향과 그 해결 방법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직의 활동으로 인해 유출수는 영양분과 오염 부하가 높아져 부영양화 및 기타 지역 수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공시 지침 303-1-b
영향을 평가할 때 조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러한 요소가 변화할 수 있으므로 수질 및 가용성에 대한 미래의 영향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영향을 파악하기 위한 도구와 방법론에는 수명 주기 평가, 환경 영향 평가, 물 발자국 평가, 시나리오 분석, 이해관계자 참여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직접 측정한 정보가 아닌 추정 또는 모델링한 정보인 경우, 조직은 추정 또는 모델링 방법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공시 지침 303-1-c
조직이 물을 공유 자원으로 관리하고 집수지의 다른 물 사용자들의 요구를 고려하려면 이해관계자와의 협력이 중요합니다. 조직의 이해관계자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물과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공급업체;
  • 제품 및 서비스 사용자
  • 지역사회 및 활동 단체
  • 임직원 및 기타 근로자
  • 해당 분야 또는 업계의 다른 물 사용자
  • 정부, 규제 기관 및 시민 사회 조직;
  • 글로벌 이니셔티브, 무역 협회 및 파트너십.

조직은 이해관계자와의 논의에 참여하는 방법, 참여 빈도 및 이러한 논의에서 조직의 역할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해관계자와 협력한 결과에는 물 사용에 대한 공동 목표 설정, 인프라에 대한 투자 확대, 정책 옹호, 역량 강화 및 인식 제고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공급업체와의 관계를 보고할 때 조직은 다음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 조직이 공급업체의 물 관리 관행을 개선하기 위해 공급업체와 협력하는 방법;
  • 참여한 공급업체 수
  • 이러한 참여의 결과
  • 참여 공급업체의 비율이 차지하는 조달 금액;
  • 물 관련 영향이 큰 공급업체에 정보를 요청하지 않는 이유;
  • 물 관련 영향을 줄이기 위해 공급업체와 협력하기 위한 향후 계획 및 목표.

제품 및 서비스와 관련된 물 관련 영향은 예를 들어 제품 설계 개선, 제품 및 서비스의 책임 있는 사용에 대한 정보 및 조언 제공, 사용자와의 정기적인 협의 개최 등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공시 지침 303-1-d
물 관련 영향을 관리하기 위한 의미 있는 목표:

  • 물이 취수 및 방류되는 현지 상황을 고려합니다;
  • 지속 가능한 임계값과 주어진 유역의 사회적 맥락에 따라 과학적으로 결정되어야 합니다. 집수
  • 유엔 지속가능발전목표의 물 관련 목표, 특히 목표 6 또는 국가 및 지방 정부 기관이 설정한 목표와 같은 공공 부문의 노력과 일치합니다;
  • 시민사회 조직, 무역 협회, 행동 그룹 등 다른 이해관계자의 지지를 기반으로 합니다.

참고 문헌의 [2] 및 [4]를 참조하세요.

조직은 GRI 3의 3-3-e-iii를 사용하여 목표 및 목표에 대한 진행 상황을 보고할 수 있습니다: 중요 주제 2021.

1.2.1절에 대한 지침
조직은 가치사슬 전반에 걸친 물 사용 개요를 그래픽 또는 서면 형태로 제시할 수 있으며, 예를 들어 물 소비가 중요한 가치사슬의 일부와 이와 관련된 상품 또는 물 스트레스가 있는 지역에 위치한 집수지에서 조달되는 상품 조달 비율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조직은 상류뿐만 아니라 하류의 물 사용(예: 비누, 샴푸, 세제 등 소비재를 위한 물 사용)에 대한 정보도 포함할 것을 권장합니다.

1.2.2절에 대한 지침
물 관련 영향을 미치는 유역을 파악하기 위해 조직은 전 세계 유역 데이터 세트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는 CEO Water Mandate의 '세계 강 유역의 인터랙티브 데이터베이스'1 와 WWF의 'HydroSHEDS'2 가 포함됩니다.

공시 303-2 물 방류 관련 영향 관리

요구사항

조직은 다음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a. 폐수 배출 품질에 대해 설정된 최소 기준에 대한 설명 및 이러한 최소 기준이 어떻게 결정되었는지를 포함하여 다음을 포함합니다.
    • i. 지역 배출 요구사항이 없는 지역에서 운영되는 시설에 대한 기준이 어떻게 결정되었는지,
    • ii. 내부적으로 개발한 수질 기준 또는 지침,
    • iii. 고려된 모든 부문별 기준;
    • iv. 수용 수역의 프로파일을 고려했는지 여부

지침

공시 303-2 지침
최소 기준은 폐수 배출 수질을 관리할 때 규제 요구사항을 넘어서는 기준을 말합니다.

수질이란 물의 물리적, 화학적, 생물학적, 맛과 관련된 특성을 말합니다. 이는 인권으로서의 물 사용을 포함하여 주어진 목적이나 기능에 대한 물의 적합성을 측정하는 척도입니다. 수질 기준은 생태계, 야생동물, 인간의 건강과 복지를 보호하기 위해 수질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온도나 pH 값과 같은 물의 특성을 기반으로 할 수 있습니다.

수질 기준과 매개변수의 구체적인 선택은 조직의 제품, 서비스, 시설 위치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국가 및/또는 지역 규정과 수자원 수역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2. 주제 공시

공시 303-3 취수

요구사항

보고 조직은 다음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a. 모든 지역의 총 취수량(메갈리터 단위) 및 해당되는 경우 이 총량을 다음 출처별로 분류한 내역:
    • i. 지표수;
    • ii. 지하수;
    • iii. 해수;
    • iv. 생산된 물;
    • v. 타사 물.
  • b. 물 스트레스가 있는 모든 지역의 총 취수량(메갈리터 단위) 및 해당되는 경우, 이 총량을 다음 공급원별로 분류한 내용.
    • i. 지표수;
    • ii. 지하수;
    • iii. 해수;
    • iv. 생산된 물;
    • v. 제삼자 용수 및 i-iv. 에 나열된 취수원에 의한 이 총합의 분석.
  • c. 공시 303-3-a 및 303-3-b에 나열된 각 취수원의 총 취수량을 메갈리터 단위로 다음 범주별로 분류한 내역.
    • i. 담수(총 용존 고형물 ≤1,000 mg/L);
    • ii. 기타 물(총 용존 고형물 1,000 mg/L 초과).
  • d. 사용된 표준, 방법론, 가정 등 데이터 수집 방법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모든 상황 정보

작성 요구사항

  • 2.1 공시 303-3에 명시된 정보를 취합할 때, 보고 조직은 해당 지역의 수자원 스트레스를 평가하기 위해 공개적으로 이용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도구와 방법론을 사용해야 합니다.

권고사항

  • 2.2 보고 조직은 다음과 같은 추가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2.2.1 물 스트레스가 있는 지역의 각 시설에서 공시 303-3에 나열된 취수원 범주별 총 취수량(메갈리터 단위)에 대한 분석;
    • 2.2.2 물 스트레스가 있는 지역에서 물 관련 영향이 큰 공급업체의 총 물 취수량(메갈리터).

지침

배경
물 스트레스가 있는 지역에서 취수하는 물의 양은 민감한 위치에서 조직이 미치는 영향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물 관련 영향이 클 수 있는 지역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가 가장 필요한 지역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보고 조직은 물 스트레스가 있는 지역의 각 시설에 대해 공시 303-3에서 요청하는 정보를 보고할 수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이해관계자는 조직의 물 관리 노력과 관행에 대해 더욱 확신을 가질 수 있습니다.

공시 지침 303-3
공시 303-3의 요구사항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는 방법의 예는 표 1을 참조하세요.

지표수에는 수집 또는 채집된 빗물이 포함됩니다. 제3자 용수에는 도시 상수도망 또는 기타 조직에서 공급하는 용수가 포함됩니다.

공시 지침 303-3-b
물 스트레스란 인간과 생태계의 물 수요를 충족시킬 수 있는 능력 또는 그 부족을 의미합니다. 물 스트레스는 물의 가용성, 수질 또는 접근성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물 스트레스가 있는 지역을 평가하기 위해 공개적으로 이용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도구로는 세계자원연구소의 '수로 물 리스크 아틀라스'와 WWF의 '물 리스크 필터'가 있습니다.

이러한 도구를 기반으로 다음 지표와 임계값을 사용하여 해당 지역의 물 스트레스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 연간 총 가용 재생 가능한 물 공급량 대비 연간 총 취수량의 비율(즉, 기준선 물 스트레스)이 높거나(40-80%) 매우 높음(>80%)3 ;
  • 가용수 대비 물 소비 비율(즉, 물 고갈)이 보통(건기 고갈, 최소 10%의 기간 동안 월별 고갈 비율이 75% 이상), 높음(계절적 고갈, 연중 평균 1개월 동안 고갈 비율이 75% 이상) 또는 매우 높음(지속적 고갈, 평균 고갈 비율이 75% 이상)4 인 경우4 .

조직은 물 스트레스 정의에 대한 포괄적 접근법에 따라 물의 수질이나 접근성이 아닌 수량만을 고려하더라도 이러한 지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직은 이러한 도구의 결과를 자체 평가로 보완하여 보다 세분화된 지역 수준의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지역의 물 스트레스는 최소한 집수 수준에서 측정할 수 있습니다.

공시 지침 303-3-b-v
제3자가 물을 공급하는 경우, 조직은 제3자 물 공급자에게 공시 303-3-b-i ~ 303-3-b-iv에 나열된 취수원에 대한 정보를 요청해야 합니다. 조직은 제3자 용수 공급업체가 누구인지, 공급업체가 공급하는 물의 양 등 제3자 용수에 대한 추가 정보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공시 지침 303-3-c
조직은 공시 303-3-a 및 303-3-b에 나열된 각 수원(지표수, 지하수, 해수, 생산수, 제3자 용수)에서 취수한 용수를 담수 및 기타 용수 카테고리별로 분류하여 제공해야 합니다. 조직은 물을 취수한 출처에 대해서만 이 분류를 제공하면 됩니다. 한 수원지에서 취수한 모든 물이 담수 또는 기타 물과 같이 한 범주에만 속하는 경우, 조직은 나머지 범주에 대한 수량을 0으로 보고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취수된 모든 해수가 다른 물 범주에 속하는 경우, 조직은 이 수원 아래의 담수 용량을 0으로 보고할 수 있습니다.

기타 물은 총 용존 고형물 농도가 1,000 mg/L보다 높은 모든 물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타 물은 담수 범주에 속하지 않는 모든 물을 의미합니다.

조직은 최소한 공시 303-3-a 및 303-3-b에 나열된 각 공급원에 대한 기타 용수 취수 수치를 보고해야 합니다.

조직은 공시 303-3-d를 사용하여 수질을 정의하는 데 사용된 접근 방식을 설명하는 한, 수질 관리 및 보고 관행에 따라 기타 용수 취수에 대한 추가 내역을 추가로 보고할 수 있습니다. 조직은 사용된 절대적인 물리적 및/또는 화학적 기준뿐만 아니라 사용자에 대한 물의 잠재적 가치에 대한 고려를 포함하여 수질을 결정한 방법에 대한 추가 정보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2.2.1에 대한 지침
이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조직은 다음과 같은 접근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물 스트레스가 있는 지역에 어떤 시설이 있는지 파악하고, (b) 각 시설에 대해 지표수, 지하수, 해수, 생산수 및 제3자 용수별 총 물 취수량을 분석하여 보고합니다. 이 정보를 제시하는 방법의 예는 표 2를 참조하세요.

2.2.2에 대한 지침
이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조직은 다음과 같은 접근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물 스트레스가 있는 지역에 위치한 공급업체를 파악하고, (b) 이러한 공급업체 중 물 관련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공급업체를 파악하고, (c) 이러한 각 공급업체의 총 물 취수량을 합산하고, (d) 합계를 보고합니다. 이 정보를 제시하는 방법의 예는 표 3을 참조하세요.

공시 303-4 물 방류

요구사항

조직은 다음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a. 모든 지역에 대한 총 물 방류량(메갈리터 단위) 및 이 총량을 다음 대상 유형별로 분류(해당되는 경우).
    • i. 지표수;
    • ii. 지하수;
    • iii. 해수;
    • iv. 제3자 용수 및 해당되는 경우 다른 조직에 사용을 위해 보내진 총량.
  • b. 다음 범주별로 모든 지역에 대한 총 물 방류량을 메갈리터 단위로 분류한 내역.
    • i. 담수(총 용존 고형물 ≤1,000 mg/L);
    • ii. 기타 용수(총 용존 고형물 1,000 mg/L 초과)
  • c. 물 스트레스가 있는 모든 지역에 대한 총 물 방류량(메갈리터 단위) 및 이 총량을 다음 범주별로 분류한 값.
    • i. 담수(총 용존 고형물 ≤1,000 mg/L);
    • ii. 기타 물(>1,000 mg/L 총 용존 고형물).
  • d. 다음을 포함하여 배출물을 처리하는 우선순위 우려 물질.
    • 우선 우려 물질을 정의한 방법 및 사용된 국제 표준, 권위 있는 목록 또는 기준;
    • 우선 우려 물질에 대한 배출 제한을 설정하는 접근 방식,
    • iii. 배출 제한 미준수 사건의 건수
  • e. 사용된 표준, 방법론 및 가정 등 데이터가 어떻게 수집되었는지 이해하는 데 필요한 모든 상황 정보

작성 요구사항

  • 2.3 보고 조직은 공시 303-4에 명시된 정보를 작성할 때, 해당 지역의 수자원 스트레스를 평가하기 위해 공개적으로 이용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도구 및 방법론을 사용해야 합니다.

권고사항

  • 2.4 보고 조직은 다음과 같은 추가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2.4.1 배출 한도를 초과한 횟수;
    • 2.4.2 처리 수준별로 모든 지역에 대한 총 방류수를 메갈리터 단위로 분류하고 처리 수준을 결정한 방법;
    • 2.4.3 방류수로 인해 수질 관련 영향이 큰 공급업체 중 방류수 수질에 대한 최소 기준을 설정한 공급업체의 비율.

지침

배경
물 방류량을 정량화하면 조직이 수용 수역에 미치는 부정적인 영향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물 방류량과 부정적인 영향 사이의 관계는 선형적이지 않습니다. 물 방류의 총량이 증가한다고 해서 반드시 부정적인 영향이 더 커지는 것은 아니며, 이러한 영향은 물 방류의 수질과 수용 수역의 민감도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물 방류량이 많으면서도 높은 수준의 처리와 엄격한 수질 기준을 준수하는 조직은 수용 수역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수자원 관련 영향이 클 수 있는 지역과 이를 해결하기 위한 조치가 가장 필요한 곳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보고 조직은 수자원 스트레스가 있는 지역의 각 시설에 대해 공시 303-4에서 요청하는 정보를 보고할 수도 있습니다.

공시 지침 303-4
공시 303-4의 요구사항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는 방법의 예는 표 1을 참조하세요.

수자원 스트레스가 있는 지역을 평가하는 방법은 공시 지침 303-3-b를 참조하세요.

공시 지침 303-4-a-iv
제3자 물 방류의 예로는 조직이 다른 조직이 사용할 수 있도록 용수 및 폐수를 보내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조직은 이 물 방류량을 별도로 보고해야 합니다.

공시 지침 303-4-b 및 303-4-c
조직은 모든 지역과 물 스트레스가 있는 모든 지역에 방류된 물을 담수 및 기타 물 범주별로 분류하여 제공해야 합니다. 기타 물은 총 용존 고형물 농도가 1,000 mg/L보다 높은 모든 물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기타 물은 담수 범주에 속하지 않는 모든 물을 의미합니다.

조직은 최소한 기타 방류수에 대한 수치를 보고해야 합니다. 조직은 공시 303-4-e를 사용하여 수질을 정의하는 데 사용된 접근 방식을 설명하는 한, 수질 관리 및 보고 관행에 따라 기타 수질 방류에 대한 추가 내역을 추가로 보고할 수 있습니다. 조직은 사용된 절대적인 물리적 및/또는 화학적 기준뿐만 아니라 사용자에 대한 물의 잠재적 가치에 대한 고려를 포함하여 수질을 어떻게 결정했는지에 대한 추가 정보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공시 지침 303-4-d
이 기준의 맥락에서 우려 물질은 수역, 생태계 또는 인간의 건강에 돌이킬 수 없는 손상을 일으키는 물질을 의미합니다.

우려 물질에 대한 배출 제한은 규제 및/또는 조직에서 결정한 기타 요인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배출 제한에 대한 규정이 없는 국가에서는 조직이 자체적으로 배출 제한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배출 동의'는 조직이 정해진 양의 물질을 배출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허가를 말합니다. 조직은 공시 303-4-d를 사용하여 이 한도를 초과하는 무단 배출을 보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직은 향후 무단 배출을 줄이기 위한 계획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2.4.2절에 대한 지침
처리 수준별 수질 방류를 보고하면 조직이 수질 개선을 위해 기울이고 있는 노력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처리 수준을 어떻게 결정했는지 보고할 때 조직은 특정 처리 수준을 설정한 이유를 포함해야 합니다.

처리 수준은 조직이 현장에서 처리하든 제3자에게 보내 처리하든 상관없이 방류 지점의 모든 용수 및 폐수에 대해 보고할 수 있습니다.

수처리에는 용수 및 폐수에서 고형물, 오염물질, 유기물을 제거하여 수질을 개선하는 물리적, 화학적 또는 생물학적 공정이 포함됩니다. 처리에 대한 최소 요구사항은 국가, 주 또는 지역 법률에 명시되어 있을 수 있지만, 조직은 처리 수준을 설정할 때 전반적인 물 방류 영향과 다른 물 사용자의 요구를 고려해야 합니다.

조직은 다음과 같은 처리 수준별로 물 방류를 분류할 수 있습니다:

  • 1차 처리: 물에 가라앉거나 떠다니는 고체 물질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표면;
  • 2차 처리: 수중에 남아있거나 용해된 물질 및 원재료를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물 속에 남아 있거나 용해되거나 부유하는 물질과 물질을 제거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방류하기 전에 물을 더 높은 수준의 수질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3차 처리. 여기에는 예를 들어 중금속, 질소, 인 등을 제거하는 공정이 포함됩니다.

조직은 처리가 필요하지 않은 양질의 물을 취수하여 방류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조직은 보고된 정보에서 이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2.4.3절에 대한 지침
최소 기준은 폐수 배출 수질 관리에 있어 규제 요건을 넘어서는 기준을 말합니다. 수질 기준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주제 관리 공시 섹션의 공시 303-2를 참조하세요.

이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조직은 다음과 같은 접근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용수 방류로 인해 수질 관련 영향이 큰 공급업체의 수를 파악하고, (b) 이러한 공급업체 중 폐수 배출 품질에 대한 최소 기준을 설정한 업체 수를 파악하고, (c) 다음 공식을 사용하여 비율을 계산합니다:

그림_6. 백분율 계산

이 정보를 표시하는 방법의 예는 표 3을 참조하세요.

공시 303-5 물 소비량

요구사항

조직은 다음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a. 모든 영역의 총 물 소비량(메갈리터 단위)
  • b. 물 스트레스가 있는 모든 영역의 총 물 소비량(메갈리터)
  • c. 물 저장이 물과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 경우, 물 저장량(메갈리터)의 변화.
  • d. 정보가 계산, 추정, 모델링 또는 직접 측정에서 얻은 것인지, 부문별 요인의 사용과 같은 접근 방식을 포함하여 사용된 표준, 방법론 및 가정 등 데이터 수집 방법을 이해하는 데 필요한 모든 맥락 정보

권고사항

  • 2.5 보고 조직은 다음과 같은 추가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2.5.1 물 스트레스가 있는 지역의 각 시설에서 메갈리터 단위로 소비되는 총 물 소비량;
    • 2.5.2 물 스트레스가 있는 지역에서 물 관련 영향이 큰 공급업체의 총 물 소비량(메갈리터).

지침

배경
물 소비량은 보고 기간에 생태계나 지역사회가 더 이상 사용할 수 없을 정도로 조직에서 사용한 물을 측정합니다. 물 소비량을 보고하면 조직이 물 취수로 인해 하류의 물 가용성에 미치는 영향의 전체 규모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시 지침 303-5
공시 303-5의 요구사항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는 방법의 예는 표 1을 참조하세요.

수자원 스트레스가 있는 지역을 평가하는 방법은 공시 지침 303-3-b를 참조하세요.

보고 조직이 물 소비량을 직접 측정할 수 없는 경우, 다음 공식을 사용하여 이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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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시 지침 303-5-c
저장 중인 물이 물과 관련하여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된 경우, 조직은 물 저장량의 변화를 보고해야 합니다. 조직은 다음 공식을 사용하여 물 저장량의 변화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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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1절에 대한 지침
이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조직은 다음과 같은 접근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물 스트레스가 있는 지역에 어떤 시설이 있는지 확인하고, (b) 이러한 각 시설에 대해 총 물 소비량을 보고합니다. 이 정보를 제시하는 방법의 예는 표 2를 참조하세요.

2.5.2절에 대한 지침
이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조직은 (a) 물 스트레스가 있는 지역에 위치한 공급업체를 파악하고, (b) 이러한 공급업체 중 물 관련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공급업체를 파악하고, (c) 이러한 각 공급업체의 총 물 소비량을 합산하고, (d) 합계를 보고하는 방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정보를 제시하는 방법의 예는 표 3을 참조하세요.

표 1. 공시 303-3, 303-4 및 303-5에 대한 정보 제시 예시 템플릿

표 1은 공시 303-3, 303-4 및 303-5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는 방법의 예시를 제공합니다. 보고 조직은 추가 정보를 보고하는 등 관행에 따라 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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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2. 시설 수준 정보를 표시하기 위한 템플릿 예시

표 2는 공시 03-3(2.2.1항) 및 303-5(2.5.1항)에 명시된 권고사항에 따라 물 스트레스가 있는 지역에 위치한 시설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는 방법의 예시를 제공합니다. 보고 조직은 수질 방류 정보를 보고하는 등 관행에 따라 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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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 3. 공급망 정보 제시를 위한 템플릿 예시

표 3은 공시 303-3(2.2.2항), 303-4(2.4.3항), 303-5(2.5.2항)에 명시된 권고사항에 따라 조직의 공급업체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는 방법의 예시를 제공합니다. 보고 조직은 공급업체의 위치를 보고하는 등 관행에 따라 표를 수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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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 문헌

이 섹션에는 이 표준을 개발하는 데 사용된 권위 있는 정부 간 기구와 추가 참고 문헌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권위 있는 기구:

  1. 국제연합(UN) 결의안 A/RES/64/292, '물과 위생에 대한 인권', 2010.
  2. 국제연합(UN), '우리의 세계를 변화시키다: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2030 의제', 2015.

추가 참고자료:

  1. 물 관리 연합(AWS), AWS 국제 물 관리 표준, 버전 1.0, 2014.
  2. CDP, 최고경영자 물 의무, 자연보전협회, 태평양연구소, 세계자원연구소(WRI), WWF 인터내셔널, 기업 상황 기반 물 목표 사례 탐색, 2017.
  3. 호주광물위원회(MCA), 광물 산업을 위한 물 회계 프레임워크, 사용자 가이드, v1.3, 2014.
  4. CEO 물 의무, 기업 물 공시 가이드라인, 물 문제 보고를 위한 공통 접근법, 2014.
  5. 세계 자원 연구소, 수로 수자원 리스크 아틀라스, www.wri.org/our-work/project/aqueduct/, 2018년 6월 1일에 액세스.
  6. WWF, 물 리스크 필터, waterriskfilter.panda.org, 2018 년 6 월 1 일 액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