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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I 205: 반부패 2016

발효일: 2018년 7월 1일


소개

GRI 205: 반부패 2016은 조직이 부패 관련 영향과 이러한 영향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보고하기 위한 공시를 담고 있습니다. 이 표준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섹션 1에는 조직이 부패 관련 영향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요구사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섹션 2에는 조직의 부패 관련 영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세 가지 공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용어집에는 GRI 표준에서 사용되는 특정 의미를 가진 정의된 용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용어는 GRI 표준 본문에서 밑줄이 그어져 있으며 정의에 대한 링크가 있습니다.
  • 참고 문헌에는 본 표준 개발에 사용된 권위 있는 정부 간 기구 및 추가 참고 문헌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배경

이 표준은 반부패라는 주제를 다룹니다. 이 기준에서 부패는 뇌물 수수, 편의 제공, 사기, 강탈, 담합, 자금 세탁, 부정직하거나 불법적이거나 배임에 해당하는 행위를 유도하기 위한 선물, 대출, 수수료, 보상 또는 기타 혜택의 제공 또는 수령과 같은 관행을 포함하는 것으로 이해됩니다. 또한 횡령, 영향력 거래, 직권 남용, 불법 부의 축적, 은폐, 사법 방해와 같은 행위도 부패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부패는 광범위하게 전환기 경제의 빈곤, 환경 훼손, 인권 남용, 민주주의 훼손, 잘못된 투자 할당, 법치 훼손과 같은 부정적인 영향과 관련이 있습니다. 조직은 시장, 국제 규범 및 이해관계자로부터 청렴성, 거버넌스 및 책임 있는 비즈니스 관행을 준수하는 것을 입증해야 합니다. 이러한 개념은 경제협력개발기구와 유엔의 주요 기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참고 문헌 참조).


1. 주제 관리 공시

GRI 표준에 따라 보고하는 조직은 각 중요 주제를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보고해야 합니다.

반부패를 중요 주제로 결정한 조직은 GRI 3: 중요 주제 2021의 공시 3-3을 사용하여 해당 주제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보고해야 합니다(이 섹션의 1.1항 참조).

따라서 이 섹션은 GRI 3의 공시 3-3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요구사항

  • 1.1 보고 조직은 GRI 3: 중요 주제 2021의 공시 3-3을 사용하여 반부패 관리 방법을 보고해야 합니다.

권고사항

  • 1.2 보고 조직은 다음 정보를 공개해야 합니다:
    • 1.2.1 지역, 활동, 부문 등 리스크 평가에 사용된 기준을 포함한 조직의 부패 리스크 평가 절차;
    • 1.2.2 조직이 임직원 또는 조직의 활동, 제품 또는 서비스와 관련된 사람이 가질 수 있는 이해 상충을 식별하고 관리하는 방법. 최고 거버넌스 기관에 대한 이해 상충은 GRI 2: 일반 공시 2021의 공시 2-15에서 다룹니다;
    • 1.2.3 조직이 다른 조직에 제공하는 자선 기부 및 후원(금전 및 현물)이 뇌물의 위장된 형태로 사용되지 않도록 보장하는 방법. 자선 기부 및 후원(금전 및 현물)의 수령인에는 비영리 조직, 종교 단체, 민간 단체 및 행사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1.2.4 거버넌스 기구 구성원, 임직원, 비즈니스 파트너 및 기타 부패 발생 리스크가 높은 것으로 확인된 사람을 대상으로 반부패에 관한 커뮤니케이션 및 교육을 실시하는 정도;
    • 1.2.5 거버넌스 기구 구성원, 임직원, 비즈니스 파트너 및 기타 부패 발생 리스크가 높은 것으로 확인된 자에 대한 반부패 교육이 어느 단계에서 제공되는지(예: 신규 직원이 조직에 합류하거나 새로운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관계가 수립될 때), 교육 빈도(예: 매년 또는 2년에 한 번);
    • 1.2.6 조직이 부패 방지를 위한 집단 행동에 참여하는지 여부(예: 다음을 포함):
      • 1.2.6.1 단체 행동 활동에 대한 전략;
      • 1.2.6.2 조직이 참여하는 단체행동 이니셔티브의 목록 참여 목록
      • 1.2.6.3 이러한 이니셔티브의 주요 약속에 대한 설명.

지침

1.2.4항 및 1.2.5항에 대한 지침
이 GRI 표준의 맥락에서 '비즈니스 파트너'라는 용어에는 공급업체, 대리인, 로비스트 및 기타 중개자, 합작 투자 및 컨소시엄 파트너, 정부, 고객 및 클라이언트가 포함됩니다.


2. 주제 공시

공시 205-1 사업장 부패 리스크 평가

요구사항

보고 조직은 다음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a. 부패 리스크 평가를 받은 총 사업장 수 및 비율.
  • b. 리스크 평가를 통해 확인된 부패와 관련된 중대한 리스크

지침

공시 205-1 지침 이 공시에는 부패에 초점을 맞춘 리스크 평가 또는 전체 리스크 평가에 부패를 리스크 요인으로 포함하는 내용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사업장'이란 조직이 상품 및 서비스의 생산, 보관 및/또는 유통을 위해 또는 관리 목적으로 사용하는 단일 장소를 의미합니다. 단일 사업장 내에는 여러 생산 라인, 창고 또는 기타 활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단일 공장을 여러 제품에 사용하거나 단일 소매점에 조직이 소유하거나 관리하는 여러 소매점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배경
이 공시는 조직 전체에서 리스크 평가의 이행 정도를 측정합니다. 리스크 평가는 조직 내 및 조직과 관련된 부패 사건의 발생 가능성을 평가하고 조직이 부패 방지를 위한 정책과 절차를 설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시 205-2 반부패 정책과 절차에 관한 커뮤니케이션 및 교육

요구사항

조직은 다음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a. 조직의 반부패 정책 및 절차가 전달된 거버넌스 기구 구성원의 총 수와 비율(지역별로 세분화).
  • b. 조직의 반부패 정책 및 절차가 전달된 임직원의 총 수와 비율(직원 범주 및 지역별로 세분화)
  • c. 조직의 반부패 정책 및 절차가 전달된 비즈니스 파트너의 총 수와 비율(비즈니스 파트너 유형 및 지역별로 세분화) c. 조직의 반부패 정책 및 절차가 전달된 비즈니스 파트너의 총 수와 비율. 조직의 반부패 정책 및 절차가 다른 개인 또는 조직에 전달되었는지 설명합니다.
  • d. 반부패 교육을 받은 거버넌스 기구 구성원의 총 수와 비율(지역별로 세분화)
  • e. 반부패 교육을 받은 임직원의 총 수와 비율(직원 범주 및 지역별로 세분화)

권고사항

  • 2.1 공시 205-2에 명시된 정보를 작성할 때 보고 조직은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 2.1.1 GRI 405: 다양성과 기회균등 2016의 공시 405-1에 사용된 정보에서 정보를 도출하여 확인합니다:
    • 2.1.1.1 이사회, 경영위원회 또는 비기업 조직의 경우 이와 유사한 기구와 같이 조직 내에 존재하는 거버넌스 기구;
    • 2.1.1.2 이러한 거버넌스 기구를 구성하는 개인 및/또는 임직원의 총 수;
    • 2.1.1.3 거버넌스 기구 구성원을 제외한 각 직원 범주에 속한 총 임직원 수;
  • 2.1.2 비즈니스 파트너의 총 수를 추정합니다.

지침

공시 205-2 가이드라인
이 GRI 표준의 맥락에서 '비즈니스 파트너'라는 용어에는 공급업체, 대리인, 로비스트 및 기타 중개자, 합작투자 및 컨소시엄 파트너, 정부, 고객 및 클라이언트가 포함됩니다.

배경
커뮤니케이션과 교육은 부패 방지를 위한 내부 및 외부의 인식과 필요한 역량을 구축합니다.

공시 205-3 확인된 부패 사례 및 조치

요구사항

조직은 다음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a. 확인된 부패 사건의 총 건수 및 성격.
  • b. 임직원이 부패로 인해 해고 또는 징계를 받은 확인된 사건의 총 건수.
  • c. 부패 관련 위반으로 인해 비즈니스 파트너와의 계약이 해지되거나 갱신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된 사건의 총 건수.
  • d. 보고 기간 동안 조직 또는 임직원을 대상으로 제기된 부패 관련 공적 법적 소송 및 그 결과 **.

지침

공시 가이드라인 205-3
이해관계자의 경우, 사건의 발생과 사건에 대한 조직의 대응 모두에 관심이 있습니다. 부패와 관련된 공적 법적 사건에는 현재 진행 중인 공개 수사, 기소 또는 종결된 사건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공시 가이드라인 205-3-c
이 GRI 표준의 맥락에서 '비즈니스 파트너'라는 용어에는 공급업체, 대리인, 로비스트 및 기타 중개자, 합작투자 및 컨소시엄 파트너, 정부, 고객, 고객사가 포함됩니다.


참고 문헌

이 섹션에는 이 표준을 개발하는 데 사용된 권위 있는 정부 간 기구와 추가 참고 문헌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권위 있는 기구:

  1.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협약, '국제 비즈니스 거래에서 외국 공무원의 뇌물 수수 방지에 관한 협약', 1997.
  2.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내부 통제, 윤리 및 준법에 관한 모범 사례 지침', 2010.
  3.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다국적기업을 위한 OECD 가이드라인, 2011.
  4. 국제연합(UN) 협약, '부패 방지 협약', 2003.

추가 참고자료:

  1. 영국 법무부, 뇌물수수법 2010 지침, 2011.
  2. 미국 법무부 형사과 및 미국 증권거래위원회 집행부, 미국 해외부패방지법 관련 자료 7uide, 2012.
  3. 국제투명성기구, '뇌물 수수 대응을 위한 비즈니스 원칙', 2011.
  4. 국제투명성기구, 부패인식지수, http://www.transparency.org/research/cpi/overview, 2016년 9월 1일 액세스.
  5. 유엔글로벌콤팩트와 국제투명성기구, '제10차 부패방지 원칙에 대한 보고 지침', 2009.
  6. 세계은행, 세계 거버넌스 지표(WGI), 부패 통제, http://info.worldbank.org/governance/wgi/index.aspx#home, 2016년 9월 1일 액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