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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I 201: 경제성과 2016

발효일: 2018년 7월 1일


소개

GRI 201: 경제 성과 2016에는 조직이 경제성과와 관련된 영향과 이러한 영향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보고하기 위한 공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제 배경

이 기준은 경제성과라는 주제를 다룹니다. 여기에는 조직이 창출하고 분배한 경제적 가치(EVG&D), 확정급여제도 의무, 정부로부터 받는 재정 지원, 기후 변화의 재정적 영향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개념은 경제협력개발기구의 주요 도구에서 다루고 있습니다(참고 문헌 참조).


1. 주제 관리 공시

GRI 표준에 따라 보고하는 조직은 각 중요 주제를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보고해야 합니다.

경제성과를 중요 주제로 결정한 조직은 GRI 3: 중요 주제 2021의 공시 3-3을 사용하여 해당 주제를 어떻게 관리하는지 보고해야 합니다(이 섹션의 1.1항 참조).

따라서 이 섹션은 GRI 3의 공시 3-3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요구사항

  • 1.1 보고 조직은 GRI 3: 중요 주제 2021의 공시 3-3을 사용하여 경제성과를 관리하는 방법을 보고해야 합니다.

2. 주제 공시

공시 201-1 직접적 경제가치 창출과 분배(EVG&D)

요구사항

조직은 다음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a. 조직의 글로벌 운영에 대한 기본 구성요소를 포함하여 발생 기준으로 직접적 경제가치 창출과 분배(EVG&D)를 아래 나열된 대로 보고해야 합니다. 현금 기준으로 데이터를 제시하는 경우, 다음과 같은 기본 구성 요소 보고와 더불어 이러한 결정에 대한 근거를 보고합니다.
    • i. 창출된 직접적인 경제적 가치: 수익
    • ii. 분배된 경제적 가치: 운영 비용, 임직원 임금 및 복리후생, 자본 제공자에 대한 지불, 국가별 정부에 대한 지불, 지역사회 투자.
    • iii. 유지된 경제적 가치: '직접적 경제가치 창출과 분배(EVG&D)'에서 '분배된 경제적 가치'를 뺀 값.
  • b. 중요한 경우, 국가, 지역 또는 시장 수준에서 EVG&D를 별도로 보고하고, 중요성 정의에 사용된 기준도 함께 보고합니다.

작성 요구사항

  • 2.1 공시 201-1에 명시된 정보를 작성할 때, 보고 조직은 해당되는 경우 조직의 감사된 재무 또는 손익계산서의 데이터 또는 내부 감사를 받은 경영 계정에서 EVG&D를 작성해야 합니다..

지침

배경
경제적 가치의 창출 및 분배에 관한 정보는 조직이 이해관계자를 위해 어떻게 부를 창출했는지에 대한 기본적인 지표를 제공합니다. 또한 경제적 가치 창출 및 분배(EVG&D)의 여러 구성 요소는 조직의 경제적 프로필을 제공하며, 이는 다른 성과 수치를 정상화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국가 단위로 상세하게 제시될 경우, EVG&D는 지역 경제에 직접적으로 기여한 금전적 가치에 대한 유용한 그림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공시 지침 201-1

수익
조직은 순매출액에 금융 투자 수익과 자산 판매 수익을 더한 금액으로 수익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순매출은 제품 및 서비스의 총 판매액에서 반품, 할인 및 수당을 뺀 금액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금융 투자 수익에는 다음과 같이 수령한 현금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금융 대출 이자;
  • 주식 보유에 따른 배당금
  • 로열티
  • 부동산 임대와 같은 자산에서 발생한 직접 소득.

자산 매각 수익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부동산, 인프라 및 장비와 같은 물리적 자산;
  • 지적 재산권, 디자인, 브랜드 이름과 같은 무형 자산.

운영 비용
조직은 원재료, 제품 구성 요소, 시설 및 서비스 구매를 위해 조직 외부에서 지불한 현금으로 운영 비용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구매한 서비스에는 자영업자, 임시 직업소개소 및 기타 서비스를 제공하는 조직에 대한 지불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운영 업무를 담당하는 임직원이 아닌 근로자와 관련된 비용은 직원 임금 및 복리후생에 속하지 않고 구매 서비스의 일부로 포함됩니다.

운영 비용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부동산 임대료
  • 라이선스 비용
  • 촉진비(상업적 목적이 분명하므로);
  • 로열티
  • 계약직 직원에 대한 지불
  • 외부 트레이너를 고용한 경우 교육 비용;
  • 개인 보호 복장.

급행료의 사용은 GRI 205에서도 다루고 있습니다: 반부패 2016.

임직원 임금 및 복리후생
조직은 총 급여(직원 급여 및 직원을 대신하여 정부 기관에 지급하는 금액 포함)와 총 복리후생비(교육, 보호 장비 비용 또는 직원의 직무와 직접 관련된 기타 비용 항목 제외)를 합산하여 직원 임금 및 복리후생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임직원을 대신하여 정부 기관에 지급하는 금액에는 직원 세금, 부과금 및 실업 기금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총 혜택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연금, 보험, 회사 차량, 개인 의료보험 등 정기적인 납입금;
  • 주택, 무이자 대출, 대중교통 지원, 교육 보조금, 정리해고 수당과 같은 기타 임직원 지원.

자본 제공업체에 대한 지급
조직은 자본 제공자에 대한 지급액을 모든 주주에 대한 배당금과 대출 제공자에 대한 이자 지급액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대출 제공자에 대한 이자 지급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모든 형태의 부채 및 차입금에 대한 이자(장기 부채뿐만 아니라);
  • 우선주 주주에 대한 배당금 체납.

정부에 대한 지불
조직은 국제, 국가 및 지역 수준에서 납부한 모든 세금과 관련 벌금을 합산하여 정부에 대한 지불금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조직 세금에는 법인세, 소득세, 재산세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정부에 대한 납부금에는 납부하지 않을 수 있는 이연 세금은 제외됩니다.

둘 이상의 국가에서 활동하는 경우, 조직은 사용된 세분화 정의를 포함하여 국가별로 납부한 세금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커뮤니티 투자
총 커뮤니티 투자는 약정액이 아닌 보고 기간 동안의 실제 지출을 의미합니다. 조직은 자발적 기부금과 대상 수혜자가 조직 외부에 있는 더 넓은 지역사회에 대한 자금 투자로 지역사회 투자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자발적 기부와 대상 수혜자가 조직 외부에 있는 더 넓은 지역사회에 대한 자금 투자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자선단체, NGO 및 연구 기관에 대한 기부금(조직의 상업적 연구 및 개발과 무관한)
  • 레크리에이션 시설과 같은 커뮤니티 인프라 지원을 위한 기금;
  • 예술 및 교육 행사를 포함한 사회 프로그램의 직접 비용.

인프라 투자를 보고하는 경우, 조직은 자본 비용 외에 상품 및 인건비, 지속적인 시설 또는 프로그램 지원을 위한 운영 비용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지속적인 시설 또는 프로그램 지원의 예로는 조직이 공공 시설의 일상적인 운영에 자금을 지원하는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지역사회 투자는 법적 및 상업적 활동이나 투자 목적이 전적으로 상업적인 경우는 제외됩니다(정당에 대한 기부는 포함될 수 있지만, 이 또한 GRI 415. 공공 정책 2016에서 별도로 자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공공정책 2016에서 자세히 다룹니다).

또한 지역사회 투자는 주로 핵심 비즈니스 요구에 의해 추진되거나 조직의 비즈니스 운영을 촉진하기 위한 인프라 투자는 제외됩니다. 주로 핵심 비즈니스 요구에 의해 주도되는 인프라 투자에는 광산이나 공장으로 가는 도로 건설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투자 계산에는 근로자와 그 가족을 위한 학교나 병원과 같이 조직의 주요 비즈니스 활동 외부에 구축된 인프라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참고 문헌 [5], [6], [7] 및 [9]를 참조하십시오.

공시 201-2 기후변화에 따른 재무적 영향 및 기타 리스크와 기회

요구사항

조직은 다음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a. 다음을 포함하여 운영, 수익 또는 지출에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기후 변화로 인한 리스크 및 기회.
    • i. 리스크 또는 기회에 대한 설명과 물리적, 규제적 또는 기타로 분류한 내용;
    • ii. 리스크 또는 기회와 관련된 영향에 대한 설명,
    • iii. 조치를 취하기 전 리스크 또는 기회의 재무적 영향에 대한 설명,
    • iv. 리스크 또는 기회를 관리하기 위해 사용된 방법,
    • v. 리스크 또는 기회를 관리하기 위해 취한 조치의 비용.

작성 요구사항

  • b. 공시 201-2에 명시된 정보를 작성할 때, 보고 조직이 재무적 영향 또는 비용을 계산하거나 수익 예측을 위한 시스템을 갖추고 있지 않은 경우, 필요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한 계획과 일정을 보고하여야 한다.

권고사항

  • 2.3 공시 201-2에 명시된 정보를 작성할 때, 보고 조직은 식별된 리스크 및 기회에 대해 다음과 같은 추가 특성을 보고해야 합니다:
    • 2.3.1 특정 법률과 같은 리스크 또는 기회 동인 또는 물 부족과 같은 물리적 동인에 대한 설명;
    • 2.3.2 해당 리스크 또는 기회가 실질적인 재무적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예상 기간;
    • 2.3.3 직접 및 간접 영향(영향이 조직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아니면 공급망 또는 조직 하류의 기업을 통해 조직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
    • 2.3.4 일반적으로 증가 또는 감소를 포함한 잠재적 영향:
      • 2.3.4.1 자본 및 운영 비용;
      • 2.3.4.2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수요;
      • 2.3.4.3 자본 가용성 및 투자 기회;
    • 2.3.5 가능성(조직에 미칠 영향의 확률);
    • 2.3.6 영향의 크기(발생 시 조직에 재정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정도).

지침

공시 201-2 지침
기후 변화로 인한 리스크와 기회는 다음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 물리적
  • 규제
  • 기타

물리적 리스크 및 기회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더 빈번하고 격렬한 폭풍의 영향;
  • 해수면, 주변 온도, 물 가용성의 변화;
  • 열 관련 질환이나 질병을 포함한 건강 영향, 사업장 이전 필요성 등 근로자에게 미치는 영향.

기타 리스크와 기회에는 기후 변화와 관련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기술,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가용성, 고객 행동의 변화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리스크 또는 기회를 관리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탄소 포집 및 저장
  • 연료 전환
  • 재생 가능하고 탄소 배출량이 적은 에너지 사용;
  • 에너지 효율 개선
  • 플레어링, 배기 및 비산 배출 감소
  • 재생 에너지 인증서;
  • 탄소 상쇄 사용.

배경
기후 변화는 조직, 투자자 및 기타 이해관계자에게 리스크와 기회를 동시에 제공합니다.

각국 정부가 기후변화에 기여하는 활동을 규제하기 위해 움직이면서 배출에 직간접적으로 책임이 있는 조직은 규제 리스크와 기회에 직면하게 됩니다. 리스크에는 비용 증가 또는 경쟁력에 영향을 미치는 기타 요인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온실가스 배출량 제한은 새로운 기술과 시장이 창출됨에 따라 조직에 기회를 창출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에너지와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을 더 효과적으로 사용하거나 생산할 수 있는 조직의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참고 문헌의 [2], [3], [4] 참조를 참조하십시오.

공시 201-3 확정급여형 연금 채무 및 기타 퇴직연금안

요구사항

조직은 다음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a. 계획의 부채가 조직의 일반 자원으로 충당되는 경우, 해당 부채의 예상 가치.
  • b. 플랜의 연금 부채를 지불하기 위한 별도의 기금이 존재하는 경우:
    • 해당 제도의 부채를 충당하기 위해 따로 적립된 자산으로 충당할 수 있는 것으로 추정되는 부채의 범위.
    • ii. 해당 추정치에 도달한 근거;
    • iii. 해당 추정이 이루어진 시기.
  • c. 플랜의 연금 부채를 지불하기 위해 설정된 기금이 완전히 충당되지 않는 경우, 고용주가 완전한 충당을 위해 채택한 전략(있는 경우)과 고용주가 완전한 충당을 달성하기 위해 희망하는 기간(있는 경우)을 설명합니다.
  • d. 임직원 또는 고용주가 기여하는 급여의 비율
  • e. 의무 또는 자발적 제도, 지역 또는 국가 기반 제도 또는 재정적 영향을 미치는 제도의 참여와 같은 퇴직연금 참여 수준

권고사항

  • 2.4 공시 201-3에 명시된 정보를 작성할 때 보고 조직은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 2.4.1 관련 관할 지역의 규정 및 방법에 따라 정보를 계산하고 집계된 합계를 보고합니다;
    • 2.4.2 조직의 재무 계정 작성에 적용된 것과 동일한 연결 기법을 사용합니다.

지침

공시 201-3 지침
임직원에게 제공되는 퇴직연금의 구조는 다음을 기반으로 할 수 있습니다:

  • 확정급여형 퇴직연금
  • 확정기여형 퇴직연금
  • 기타 유형의 퇴직급여.

국가 등 관할 지역마다 플랜 적용 범위를 결정하는 데 사용되는 계산에 대한 해석과 지침이 다릅니다.

복리후생 연금 플랜은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의 IAS 19 종업원 복리후생에 포함되지만, IAS 19는 추가적인 주제를 다루고 있습니다.

배경
조직이 임직원을 위해 퇴직연금제도를 제공하는 경우, 이러한 복리후생은 제도의 구성원들이 장기적인 경제적 복지를 위해 계획하는 약속이 될 수 있습니다.

확정급여형 퇴직연금은 고용주가 이행해야 하는 의무 측면에서 잠재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확정기여형과 같은 다른 유형의 플랜은 퇴직연금에 대한 접근성이나 혜택의 질을 보장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선택한 플랜의 유형은 임직원과 고용주 모두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반대로, 적절한 자금을 지원하는 연금 플랜은 임직원을 유치 및 유지하고 고용주의 장기적인 재무 및 전략 계획을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공시 201-4 정부로부터 받은 재정 지원

요구사항

조직은 다음 정보를 보고해야 합니다:

  • a. 보고 기간 동안 조직이 정부로부터 받은 정부 재정지원의 총 금전적 가치, 다음을 포함한다.
    • i. 세금 감면 및 세금 공제;
    • ii. 보조금,
    • iii. 투자 보조금, 연구 개발 보조금 및 기타 관련 유형의 보조금
    • iv. 어워드;
    • v. 로열티 휴일;
    • 수출신용기관(ECA)의 재정적 지원;
    • vii. 재정적 인센티브;
    • viii. 기타 운영과 관련하여 정부로부터 받았거나 받을 수 있는 재정적 혜택
  • b. 201-4-a의 국가별 정보
  • c. 지분 구조에 정부가 존재하는지 여부 및 그 정도

작성 요구사항

  • 2.5 공시 201-4에 명시된 정보를 작성할 때, 보고 조직은 일반적으로 인정되는 회계원칙을 일관되게 적용하여 정부로부터 받은 재정지원의 금전적 가치를 식별해야 합니다.

지침

배경
이 공시는 조직에 대한 정부의 거버넌스 기여도를 측정할 수 있는 척도를 제공합니다.

납부한 세금과 비교하여 정부로부터 받은 상당한 재정지원은 조직과 정부 간의 거래에 대한 균형 잡힌 그림을 개발하는 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 문헌 [8]을 참조하십시오.


참고 문헌

이 섹션에는 이 표준을 개발하는 데 사용된 권위 있는 정부 간 기구와 추가 참고 문헌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권위 있는 기구:

  1.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다국적 기업을 위한 OECD 가이드라인, 2011.

추가 참조 자료:

  1. 탄소정보공개프로젝트(CDP), 투자자 CDP 정보 요청에 응답하는 기업을 위한 지침, 매년 업데이트.
  2. 기후정보공개표준위원회(CDSB), 기후 변화 보고 프레임워크 - 버전 1.1, 2012년 10월.
  3. 기후정보공개기준위원회(CDSB), 기후변화 보고 프레임워크 경계 업데이트, 2012년 6월.
  4.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 IAS 12 소득세, 2001.
  5.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 IAS 18 수익, 2001.
  6.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 IAS 19 종업원 복리후생, 2001.
  7.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 IAS 20 정부 보조금 회계처리 및 정부 지원 공시, 2001.
  8.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B), IFRS 8 운영 부문,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