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I 1: 재단 2021
발효일: 2023년 1월 1일
소개
GRI 1: 재단 2021은 GRI 지속가능성 보고 표준(GRI Standards)의 목적과 체계를 소개하고 지속가능성 보고의 주요 개념을 설명합니다. 또한 조직이 GRI 표준에 따라 보고하기 위해 준수해야 하는 요구사항과 보고 원칙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GRI 1은 조직이 GRI 표준을 사용하여 보고하는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가장 먼저 참조해야 하는 표준입니다. GRI 1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섹션 1에서는 GRI Standards의 목적과 체계를 소개합니다.
- 섹션 2에서는 GRI 표준 전반에 걸쳐 사용되는 주요 개념을 설명합니다.
- 섹션 3에서는 GRI Standards에 따른 보고 요구사항을 명시하고 있습니다.
- 섹션 4는 보고된 정보의 품질을 보장하는 데 기본이 되는 보고 원칙을 명시합니다.
- 섹션 5는 조직이 지속가능성 보고를 다른 유형의 보고와 연계하고 지속가능성 보고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권고사항을 제시합니다.
- 용어집에는 GRI 표준에서 사용되는 특정 의미를 가진 정의된 용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용어는 GRI 표준 본문에서 밑줄이 그어져 있으며 정의에 링크되어 있습니다.
- 참고 문헌에는 본 표 준 개발에 사용된 권위 있는 정부 간 기구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 부록에서는 GRI 콘텐츠 색인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제공합니다.
주제에 대한 배경
이 표준은 원재료에 대한 주제를 다룹니다.
조직의 제품 및 서비스를 제조하고 포장하는 데 사용되는 투입물은 광물, 금속, 석유, 가스 또는 석탄과 같은 비재생 원재료 또는 목재 또는 물과 같은 재생 원재료일 수 있습니다. 재생 가능한 재료와 재생 불가능한 재료는 모두 천연 재료 또는 재활용된 원재료로 구성될 수 있습니다.
조직이 사용하는 원재료의 종류와 양은 천연자원에 대한 의존도와 천연자원의 가용성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자원 보존에 대한 조직의 기여도는 재료, 제품 및 포장재의 재활용, 재사용 및 재생에 대한 접근 방식을 통해 나타낼 수 있습니다.
1. GRI 표준의 목적 및 체계
1.1 GRI 표준의 목적
- 조직은 활동과 비즈니스 관계를 통해 경제, 환경, 사람에 영 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지속가능한 발전에 부정적 또는 긍정적 기여를 할 수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개발이란 '미래 세대가 자신의 필요를 충족할 수 있는 능력을 손상시키지 않으면서 현재의 필요를 충족하는 개발'을 의미합니다[8]. GRI 지속가능성 보고 표준(GRI Standards)을 사용한 지속가능성 보고의 목적은 조직이 지속가능한 발전에 어떻게 기여하고 있는지, 또는 기여하고자 하는지에 대한 투명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 GRI 표준을 통해 조직은 인권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하여 경제, 환경, 사람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영향과 조직이 이러한 영향을 관리하는 방법을 공개적으로 공개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조직의 영향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고 조직의 책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 이 표준에는 조직이 영향에 대한 정보를 일관성 있고 신뢰할 수 있게 보고할 수 있는 공시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는 이러한 영향에 대한 보고 정보의 글로벌 비교 가능성과 품질을 향상시켜 정보 사용자가 조직의 영향과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기여도에 대해 정보에 입각한 평가와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 GRI 표준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3], 국제연합(UN)의 기업과 인권에 관한 원칙[5] 등 권위 있는 정부 간 문서에 명시된 책임 있는 비즈니스 행동에 대한 기대치를 기반으로 합니다(GRI 표준 개발에 사용된 권위 있는 문서 목록은 GRI 표준의 참고 문헌을 참조하세요). GRI 표준을 사용하여 보고된 정보는 사용자가 조직이 이 기준에 명시된 기대치를 충족하는지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GRI 표준은 할당량, 임계치, 목표 또는 기타 좋은 성과 또는 나쁜 성과에 대한 벤치마크를 설정하지 않는다는 점에 유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1.2 사용자
- 모든 조직은 규모, 유형, 지리적 위치 또는 보고 경험에 관계없이 GRI 표준을 사용하여 인권에 대한 영향을 포함하여 경제, 환경 및 사람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정보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 보고된 정보는 조직이 목표와 목표를 설정하거나 정책 및 관행을 평가하고 실행할 때 등 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2. 주요 개념
이 섹션에서는 지속가능성 보고의 기초가 되는 개념에 대해 설명합니다. 이러한 개념이 개념을 이해하는 것은 보고를 위해 정보를 수집하고 준비하는 사람들과 그리고 표준을 사용하여 보고된 정보를 해석하는 사람들에게 필수적입니다. 이 섹션에서 다루는 주요 개념은 영향, 중요 주제, 실사, 이해관계자입니다. 이 표준의 목적은 조직이 인권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하여 경제, 환경 및 사람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영향에 대한 정보를 보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며, GRI 표준에서는 이를 중요 주제라고 합니다.
2.1 영향
GRI 표준에서 영향은 조직이 경제, 환경, 사람에 미치는 또는 미칠 수 있는 영향을 의미합니다. 인권에 미치는 영향을 포함하여 조직의 활동 또는 비즈니스 관계의 결과로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의미합니다. 영향은 실제적 또는 잠재적, 부정적 또는 긍정적, 단기적 또는 장기적, 의도적이거나 의도하지 않은 것일 수 있습니다. 가역적 또는 비가역적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은 지속 가능한 발전에 대한 조직의 부정적 또는 긍정적 기여도를 나타냅니다.
조직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지역, 국가 및 전 세계 경제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냅니다. 수준에 미치는 영향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조직은 경쟁 관행, 구매 관행, 조달 관행 등을 통해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조달관행, 정부에 대한 세금 및 지불 등을 통해 경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조직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공기, 토지, 물, 생태계를 포함한 생물과 비생물 요소에 미치는 영향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조직은 에너지, 토지, 물 및 기타 천연 자원의 사용을 통해 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조직이 사람에게 미치는 영향은 커뮤니티와 같은 개인 및 그룹에 미치는 영향을 의미합니다, 취약한 그룹 또는 사회. 여기에는 조직이 사람들의 인권에 미치는 영향이 포함됩니다. 조직은 예를 들어 고용 관행(예: 직원에게 지급하는 임금), 공급망(예 임직원), 공급망(예: 공급업체 근로자의 근무 조건), 제품 및 서비스(예, 안전 또는 접근성). 조직의 활동에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이해관계가 있는 개인 또는 집단 조직의 활동에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이해관계자를 이해관계자라고 합니다(자세한 내용은 본 표준의 2.4항 참조). 경제, 환경, 사람에 미치 는 영향은 서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직이 경제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경제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은 사람과 인권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조직의 긍정적인 영향이 부정적인 영향을 초래할 수 있으며 그 반대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예를 들어, 조직이 환경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은 사람과 인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2.2 중요 주제
조직은 보고해야 할 많은 영향을 식별할 수 있습니다. GRI 표준을 사용할 때 조직은 인권에 대한 영향을 포함하여 경제, 환경, 사람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영향을 나타내는 주제에 대해 우선적으로 보고합니다. GRI 표준에서 이러한 주제는 조직의 중요 주제입니다.
중요 주제의 예로는 반부패, 산업안전보건, 용수 및 폐수 등이 있습니다.주제는 경제, 환경 또는 사람에 대한 영향에 국한될 필요는 없으며, 세 가지 측면 모두에 미치는 영향을 다룰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조직은 물 사용이 생태계와 지역사회가 물에 대한 접근성에 미치는 영향을 기반으로 '용수 및 폐수'를 중요 주제로 결정할 수 있습니다. GRI 표준은 조직이 동일한 주제와 관련된 여러 영향에 대해 일관성 있게 보고할 수 있도록 '용수 및 폐수'와 같은 주제로 영향을 그룹화합니다.
중요 주제 결정 절차는 조직의 지속적인 영향 파악 및 평가를 통해 이루어집니다. 영향에 대한 지속적인 식별 및 평가에는 관련 이해관계자 및 전문가의 참여가 포함되며, 지속가능성 보고 프로세스와는 독립적으로 수행됩니다.중요 주제 결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GRI 3: 중요 주제 2021의 섹션 1을 참조하세요.
박스 1. 지속가능성 보고와 재무 및 가치 창출 보고
GRI 표준을 통해 조직은 경제, 환경, 사람에 대한 활동 및 비즈니스 관계의 가장 중요한 영향에 대한 정보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인권. 이러한 영향은 지속 가능한 발전과 조직의 이해관계자에게 가장 중요하며, 지속가능성 보고의 초점입니다.
조직의 활동과 비즈니스 관계가 경제, 환경, 사람에 미치는 영향은 조직 자체에 부정적이거나 긍정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운영 또는 평판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많은 경우 금전적 손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직의 비재생 에너지 사용량이 많으면 기후 변화에 기여하는 동시에 에너지 사용을 재생 가능 자원으로 전환하려는 법안으로 인해 조직의 운영 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보고 시점에 재무적으로 중요하지 않더라도 조직의 활동과 비즈니스 관계가 경제, 환경, 사람에 미치는 영향의 전부는 아니더라도 대부분은 결국 재무적으로 중요한 이슈가 될 것입니다. 따라서 조직의 재무적 성과와 장기적 성공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이러한 영향은 중요합니다. 이러한 영향을 이해하는 것은 조직에 재무적으로 중요한 문제를 결정하기 위한 필수적인 첫 단계입니다.
따라서 지속가능성 보고는 재무 및 가치 창출 보고에 있어 매우 중요합니다. 지속가능성 보고를 통해 제공되는 정보는 조직의 영향과 관련된 재무 리스크 및 기회를 파악하고 재무 가치 평가를 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는 재무제표에 무엇을 인식할지에 대한 재무적 중요성 판단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조직의 활동과 비즈니스 관계가 경제, 환경, 사람에 미치는 영향은 재무적으로 원재료가 될 수 있지만, 지속가능성 보고는 그 자체로 공익 활동으로서도 높은 연관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지속가능성 보고는 재무적 영향에 대한 고려와는 별개입니다. 따라서 조직이 GRI 표준을 사용하여 결정한 모든 중요 주제에 대해 보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러한 중요 주제는 조직에서 재무적으로 중요하지 않다는 이유로 우선순위를 낮춰서는 안 됩니다.
2.3 실사
GRI 표준에서 실사란 조직이 인권에 대한 영향을 포함하여 경제, 환경, 사람에 대한 실제 및 잠재적 부정적 영향을 식별, 예방, 완화하고 이를 해결하는 방법을 설명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조직은 예방 또는 완화를 통해 잠재적인 부정적 영향을 해결해야 합니다. 조직이 그러한 영향을 야기했거나 기여한 것으로 확인된 경우 개선을 통해 실제 부정적인 영향을 해결해야 합니다.
조직이 부정적인 영향에 관여하는 방식(즉, 영향의 원인 또는 기여 여부 또는 영향이 비즈니스 관계에 의해 직접적으로 연결되는지 여부)에 따라 조직이 영향에 대처해야 하는 방법이 결정됩니다. 또한 조직이 영향의 해결을 위해 제공하거나 협력할 책임이 있는지 여부도 결정합니다. 조직은 반드시 그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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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체 활동을 통해 부정적인 영향을 유발하거나 이에 기여하는 것을 피하고, 그러한 영향이 발생할 경우 적법한 절차를 통해 해결책을 제공하거나 협력하여 이를 해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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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관계에 의해 조직의 운영, 제품 또는 서비스와 직접적으로 연결된 부정적인 영향의 경우, 조직이 이러한 영향에 기여하지 않았더라도 이러한 영향을 예방하거나 완화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조직은 이러한 영향의 해결을 제공하거나 협력할 책임이 없지만, 이를 위해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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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인된 모든 경제, 환경 및 사람에 대한 영향을 한 번에 해결하는 것이 불가능할 경우, 조직은 잠재적인 부정적 영향의 심각성과 가능성에 따라 우선순위를 정해야 합니다. 잠재적인 부정적 인권 영향의 경우, 그 가능성보다 영향의 심각성이 우선시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GRI 3: 중요 주제 2021의 섹션 1을 참조하세요.
실사는 유엔(UN)의 기업과 인권에 관한 원칙[5],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다국적기업 가이드라인[3], 책임 있는 기업 활동을 위한 OECD 실사 지침[2]에서 상세히 다루고 있습니다.
2.4 이해관계자
이해관계자는 조직의 활동에 영향을 받거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이해관계를 가진 개인 또는 그룹을 말합니다. 조직의 일반적인 이해관계자 범주에는 비즈니스 파트너, 시민사회단체, 소비자, 고객, 임직원 및 기타 근로자, 정부, 지역사회, 비정부기구, 주주 및 기타 투자자, 공급업체, 노동조합, 취약 계층 등이 있습니다.
GRI 표준에서 이해관계(또는 '이해관계')는 조직의 활동에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개인 또는 그룹에게 가치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해관계자는 하나 이상의 이해관계를 가질 수 있습니다. 모든 이해관계가 똑같이 중요한 것은 아니며 모든 이해관계가 똑같이 대우받을 필요는 없습니다. 인권은 국제법상 모든 사람의 권리로서 특별한 지위를 갖습니다. 조직이 사람들에게 미칠 수 있는 가장 심각한 영향은 인권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권리자'라는 용어는 개인의 인권 또는 집단적 권리(원주민과 같은 집단이 보유한 권리)가 영향을 받거나 받을 수 있는 이해관계자를 의미합니다.
이해관계자의 이해관계는 조직의 활동으로 인해 부정적 또는 긍정적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실사는 조직의 활동으로 인해 부정적인 영향을 받거나 받을 수 있는 이해관계자의 이해관계를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해관계자가 항상 조직과 직접적인 관계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조직의 공급망에 속한 근로자도 이해관계자가 될 수 있고, 조직의 운영과 멀리 떨어져 있어 영향을 받거나 잠재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개인이나 그룹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들은 특히 아직 해당 조직의 활동에 영향을 받지 않은 경우 자신이 해당 조직의 이해관계자라는 사실을 인지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조직은 이러한 이해관계자와 자신의 견해를 명확하게 표현할 수 없는 기타 이해관계자(예: 미래 세대)의 이해관계를 파악해야 합니다.
이해관계자와의 소통은 조직이 부정적인 영향과 긍정적인 영향을 파악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모든 이해관계자가 조직의 모든 활동에 영향을 받는 것은 아닙니다. 조직은 특정 활동과 관련하여 이해관계를 고려해야 하는 이해관계자(즉, '관련 이해관계자')를 식별해야 합니다. 모든 관련 이해관계자와 직접 소통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 조직은 신뢰할 수 있는 이해관계자 대표 또는 대리 조직(예: 비정부기구, 노동조합)과 소통할 수 있습니다. 조직은 이해관계자와 소통하는 것 외에도 특정 이슈 또는 상황의 전문가(예: 학계, 비정부기구)와 상의하여 영향을 파악하고 관리하기 위한 조언을 구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이해관계가 영향을 받은 이해관계자(즉, '영향을 받은 이해관계자')와 아직 이해관계가 영향을 받지는 않았지만 잠재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이해관계자(즉, '잠재적 영향 이해관계자')를 구분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실사에서는 이러한 구분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조직의 활동으로 인해 안전 위험이 발생한 경우, 그 위험으로 인해 부상을 입은 근로자는 영향을 받는 이해관계자이고, 아직 부상을 당하지는 않았지만 위험에 노출되어 부상을 입을 수 있는 근로자는 잠재적으로 영향을 받는 이해관계자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영향을 받은 이해관계자와 잠재적으로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이해관계자를 구분하면 어떤 근로자가 구제를 받아야 하는지 파악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참고 문헌의 참고 문헌 [2]를 참조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