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RI 101: 생물다양성 2024
발효일: 2026년 1월 1 일
소개
GRI 101: 생물다양성 2024는 조직이 생물다양성 관련 영향과 이러한 영향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보고하기 위한 공시를 담고 있습니다.
이 표준은 다음과 같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섹션 1에는 조직이 생물다양성 관련 영향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세 가지 공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섹션 2에는 조직의 생물다양성 관련 영향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5개의 공시 항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용어집에는 GRI 표준에서 사용되는 특정 의미를 가진 정의된 용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용어는 GRI 표준 본문에서 밑줄이 그어져 있으며 정의에 대한 링크가 있습니다.
- 참고 문헌에는 본 표준 개발에 사용된 권위 있는 정부 간 기구 및 추가 참고 문헌과 조직이 참고할 수 있는 리소스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 부록에는 생태적으로 민감한 지역을 식별하는 기준, 생태계 상태를 측정 또는 추정하는 방법, 공시 101-5, 101-6, 101-7 및 101-8에 대한 정보를 제시하는 템플릿의 예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주제에 대한 배경
이 기준은 생물다양성이라는 주제를 다룹니다.
생물다양성은 육상, 해양 및 수생 생태계에 서식하는 생물의 다양성과 이들이 형성하는 생태 복합체를 포괄합니다. 생물종 내 유전적 다양성, 한 지역 내 생물종의 다양성, 전체 생태계의 뚜렷한 특징으로 구성됩니다. 생물다양성은 지구상의 모든 생물과 무생물을 포함하는 자연의 필수적인 특성입니다.
조직의 활동은 토지 및 해양 이용 변화, 천연자원 개발, 기후 변화, 오염, 침입 외래종의 유입과 같은 생물다양성 손실의 직접적인 동인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직접적인 동인은 생물종과 생태계에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생계를 위해 생태계 서비스에 의존하는 사람들에게도 영향을 미칩니다.
조직은 자신의 활동, 비즈니스 관계의 활동 또는 이 두 가지의 조합을 통해 생물다양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영향은 조직이 활동하는 지리적 위치를 넘어 확장될 수도 있습니다.
생물다양성 협약의 쿤밍-몬트리올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는 생물다양성의 지속적인 손실을 막고 되돌리기 위한 목표와 목표를 설정합니다. 유엔은 지속 가능한 개발을 위한 2030 의제의 일환으로 지속 가능한 개발 목표(SDGs)를 채택했습니다. 이 목표에는 SDG 14: 물 아래의 삶과 SDG 15: 육지의 삶에 따라 생물다양성 손실을 막고 천연자원의 지속 가능한 사용을 촉진하기 위한 주요 목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참고 문헌의 [2] 및 [3] 참고 문헌을 참조하세요.
1. 주제 관리 공시
GRI 표준에 따라 보고하는 조직은 각 중요 주제를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보고해야 합니다.
생물다양성을 중요 주제로 결정한 조직은 GRI 3: 중요 주제 2021의 공시 3-3을 사용하여 해당 주제를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보고해야 합니다. 또한 조직은 이 섹션(공시 101-1~공시 101-3)에서 생물다양성 관련 영향과 관련된 모든 공시를 보고해야 합니다.
따라서 이 섹션은 GRI 3의 공시 3-3을 대체하는 것이 아니라 보완하기 위해 작성되었습니다.
공시 101-1 생물다양성 손실 중단 및 회복을 위한 정책
요구사항
조직은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 가. 생물다양성 손실을 중단하고 되돌리기 위한 정책 또는 공약과 쿤밍-몬트리올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의 2050 목표 및 2030 목표에 어떻게 반영되는지 설명한다.
- b. 이러한 정책 또는 공약이 조직의 활동과 비즈니스 관계에 어느 정도 적용되는지 보고한다.
- c. 생물다양성 손실을 중단하고 되돌리기 위한 목표와 목표가 과학적 합의에 근거한 것인지 여부, 기준 연도, 진행 상황을 평가하는 데 사용되는 지표를 보고합니다.
지침
생물다양성협약은 쿤밍-몬트리올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이하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를 채택했습니다.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는 '생물다양성을 소중히 여기고, 보전하고, 복원하고, 현명하게 사용하여 생태계 서비스를 유지하고, 건강한 지구를 유지하며, 모든 사람에게 필수적인 혜택을 제공하는' '자연과 조화롭게 사는' 세상을 2050년 비전으로 제시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는 생물다양성 손실의 동인을 줄이거나 되돌릴 필요성을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 프레임워크는 관련 2030 목표와 함께 2050 목표를 제안합니다. 관련 목표와 함께 이 목표는 세 가지 주요 영역에서의 노력을 촉진하기 위해 고안되었습니다:
- 생물다양성에 대한 위협을 줄입니다;
- 지속 가능한 이용과 이익 공유를 통한 사람들의 필요 충족, 그리고
- 생물다양성을 보전하고 지속 가능하게 이용하는 관행을 구현하고 통합하기 위한 도구와 솔루션 제공.
참고 문헌 [3]을 참조하세요.
101-1-a 지침
조직은 생물다양성 손실을 막고 되돌리기 위한 정책 또는 공약에 대한 개괄적인 설명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직은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의 목표 5에 따라 구매 국가에 외래종 및 침입종을 수출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공급업체로부터 소싱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음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생물다양성 손실을 중단하고 되돌리기 위한 정책 또는 공약이 글로벌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의 2050 목표 및 2030 목표에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경우, 이 사실을 간략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요구사항을 준수할 수 있습니다. 조직은 이러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 있는지, 제공한다면 언제까지 제공할 것인지 설명할 수 있습니다.
조직이 GRI 2: 일반 공시의 2-23 또는 GRI 3: 중요 주제 2021의 3-3-c에 따라 생물다양성 손실 중단 및 회복을 위한 정책 또는 공약을 설명한 경우, 101-1-a에 따라 이 정보를 참조할 수 있으며 해당 정보를 반복할 필요는 없습니다.
101-1-b에 대한 지침
정책 또는 공약이 조직의 모든 활동과 비즈니스 관계에 동일하게 적용되는 경우, 이 사실을 간략하게 설명하는 것으로 요구사항을 준수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정책 또는 공약이 조직의 일부 활동에만 적용되는 경우(예: 특정 국가에 위치한 법인 또는 특정 자회사에만 적용) 또는 일부 비즈니스 관계에만 적용되는 경우(예: 공급업체에만 적용), 조직은 정책 또는 공약이 적용되는 활동 및 비즈니 스 관계를 보고해야 합니다. 또한 정책 또는 공약이 이러한 활동 및 비즈니스 관계로 제한되는 이유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직은 비즈니스 관계가 정책 또는 약정을 준수할 의무가 있는지 또는 준수하도록 권장되는지(의무는 아님) 설명해야 합니다. 비즈니스 관계에 정책 또는 공약 준수를 권장하는 경우, 조직은 채택을 장려하는 방법과 제공하는 인센티브 또는 지원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101-1-c 지침
생물다양성 손실을 중단하고 되돌리기 위해 조직은 순 긍정적인 영향, 생물다양성의 순 손실 및 순 이득이 없거나 자연에 긍정적인 목표에 기여하기 위한 목표와 목표를 가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조직은 이러한 개념을 어떻게 정의했는지 설명하고 그 정의를 알리는 데 사용된 출처를 나열해야 합니다.
목표와 목표에 대해 보고할 때 조직은 목표와 목표가 어떻게 설정되었는지 보고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과학 기반 목표 네트워크(SBTN)의 목표 설정 도구 및 지침[37] 또는 자연에 대한 과학 기반 목표에 대한 기업을 위한 SBTN 및 자연 관련 재무공시 태스크포스(TNFD)의 지침[40]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조직은 과학적 합의가 어떻게 목표와 목표에 영향을 미쳤는지 보고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생물다양성 협약의 맥락에서 개발된 국가 생물다양성 전략 및 행동 계획 또는 지역의 생태 상태에 대한 독립적인 평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직은 목표 및 목표에 대한 기준과 목표 및 목표 달성을 위한 일정도 보고해야 합니다.
목표와 목표에 대한 진행 상황을 보고하고 진행 상황이 만족스러운지 평가할 때, 예를 들어 조직은 2023년에 삼림 벌채가 없는 제품의 60%를 조달했다고 보고할 수 있습니다. 또한 2030년 12월 31일까지 100% 삼림 파괴 없는 제품을 조달한다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다고 보고할 수 있습니다.
참고 문헌의 [37] 및 [40] 참고자료를 참조하십시오.
공시 101-2 생물다양성 영향 관리
요구사항
조직은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 다음 사항을 설명하여 완화 계층구조를 적용하는 방법을 보고해야 합니다.
- i.생물다양성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피하기 위해 취한 조치,
- ii. 피할 수 없었던 생물다양성에 대한 부정적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취한 조치,
- iii. 복원 및 재활의 목표, 복원 및 재활 활동 전반에 걸쳐 이해관계자의 참여 방식을 포함하여 영향을 받은 생태계를 복원 및 재활하기 위해 취한 조치,
- iv.생물다양성에 대한 잔존하는 부정적 영향을 상쇄하기 위해 취한 조치
- v. 취해진 변형적 조치 및 추가 보전 조치,
- b. 101-2-a-iii를 참조하여, 생물다양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각 부지에 대한 보고:.
- ii. 복원 또는 재활 중인 면적의 헥타르 규모(헥타르),
- c. 101-2-a-iv를 참조하여, 각 상쇄에 대한 보고:
- i. 목표;
- ii. 지리적 위치;
- iii. 우수 상쇄 관행의 원칙 충족 여부 및 방법;
- iv. 제삼자에 의한 상쇄 인증 또는 검증 여부 및 방법,
- 생물다양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업장 중 생물다양성 관리 계획이 있는 사업장을 나열하고, 다른 사업장에 관리 계획이 없는 이유를 설명합니다.
- 마. 생물다양성 관리를 위해 취한 조치와 기후변화 영향 간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고 상충관계를 줄이는 방법을 설명한다.
- 생물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을 관리하기 위해 취한 조치가 이해관계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피하고 최소화하며 긍정적인 영향을 최대화하도록 보장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f. 생물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을 관리하기 위해 취한 조치가 이해관계자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을 최대화하도록 보장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지침
이 공시는 공급망에서의 영향을 포함하여 생물다양성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영향을 관리하기 위해 조직이 취한 조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공개는 공시 101-1에 따라 확인된 현장과 공급망의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한 가장 중요한 영향을 다룹니다. 조직은 공시 101-1에 따라 보고된 생물다양성 손실의 직접적인 원인에 대한 기여도(예: 오염 방지 또는 온실가스 배출 최소화)를 관리함으로써 부정적인 영향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직은 가치 사슬의 다운스트림에서 영향을 관리하기 위해 취한 조치도 보고해야 합니다.
조직은 생물다양성 및 생태계 서비스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관리하기 위해 완화 계층구조를 적용해야 합니다. 완화 계층 구조는 회피, 최소화, 복원 및 복구, 상쇄 등의 단계로 구성됩니다. 조직은 부정적인 영향을 피하기 위한 조치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피할 수 없는 경우 그 영향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부정적인 영향을 피하거나 최소화할 수 없는 경우 복구 및 재활 조치를 시행해야 합니다. 다른 모든 조치를 적용한 후 잔여 부정적 영향에 대해 상쇄 조치를 적용하여 순손실 또는 순이익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수도 있습니다. 완화 계층구조를 기반으로 하는 과학 기반 목표 네트워크(SBTN) 비즈니스 초기 지침[38]에는 조직이 속한 사회경제 시스템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변혁적 조치를 다루는 추가 단계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조직의 부정적인 영향을 관리하는 것을 넘어 생물다양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기 위해 추가적인 보전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완화 계층 구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부문 간 생물다양성 이니셔티브(CSBI) 완화 계층 구조 이행을 위한 부문 간 가이드[15] 및 국제금융공사(IFC) 성과 표준 6: 생물다양성 보전 및 살아있는 천연자원의 지속가능한 관리[25]를 참조하세요.
이 공시에는 현장 수준과 조직 수준에 서 취한 조치(예: 조직 전체에서 특정 제품 소싱 금지)가 포함됩니다.
조직은 공급망에서 제품 및 법인의 원산지를 식별하기 위해 사용하는 추적 메커니즘을 설명해야 합니다. 또한 조직은 추적성을 개선하기 위해 취한 조치에 대해서도 설명해야 합니다. 조직은 제3자가 인증한 제품을 공급받는지 여부를 설명하고 사용된 인증 체계 또는 표준을 명시해야 합니다. 제3자 인증은 공급받는 제품이 지속 가능한 경영 관행을 준수하는지 여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조직은 생물다양성 보전과 관련된 다양한 기준을 사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인증 제도 또는 표준이 생물다양성에 미치는 영향을 관리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또한 조직은 인증된 제품의 공급 비율을 보고할 수도 있습니다.
조직은 공급업체의 관행을 바꾸기 위해 재정적 또는 기술적 지원을 제공하는 등 생물다양성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관리하기 위해 공급업체와 협력하는 방법을 설명해야 합니다.
조직은 누적된 영향을 관리하기 위해 다른 조직 및 이해관계자와 협력하는 방법을 설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조직은 생물다양성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완화하기 위해 다른 조직 및 지역사회와 협력하여 합산된 취수를 줄이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조직의 활동으로 인해 다른 조직 및 이해관계자가 생물다양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조직은 이러한 영향을 관리하기 위해 다른 조직 및 이해관계자와 협력하는 방법을 설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새로운 부지에 진입로를 건설한 조직을 생각해 보겠습니다. 이 진입로는 사냥에 종사하는 개인이 이전에는 접근할 수 없었던 지역으로 가는 통로가 되기도 합니다. 이 예에서 조직은 이 도로의 사용을 제한하기 위해 정부와 협력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해당되는 경우, 조직은 국가 관할권을 벗어난 지역에서 생물다양성 보전과 해양 자원의 지속 가능한 이용을 보장하기 위해 취한 조치도 설명해야 합니다.
참고 문헌 [9], [15], [25] 및 [38]을 참조하십시오.
101-2-a-i 지침
회피 조치는 그러한 영향을 초래하는 행동이나 결정을 내리기 전에 생물다양성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예상하고 예방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활동의 대체 장소를 찾거나(예: 부지 이전), 활동 시기를 변경하거나(예: 종의 번식기를 방해하지 않는 시기로 활동 시기 조정), 회복 불가능한 생물다양성 손실을 초래할 경우 활동을 수행하지 않기로 결정(예: 부지 확장 반대 결정)함으로써 영향을 피할 수 있습니다. 조직은 완화 계층 구조의 기본 단계로 회피를 우선시해야 합니다.
조직은 보호 지역 및 주요 생물다양성 지역과 같이 생태적으로 민감한 지역 또는 그 인근에서 활동을 피하는 경우 이를 설명해야 합니다. 생태적으로 민감한 지역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공시 101-5 및 부록의 표 1을 참조하세요.
참고 문헌의 참고 문헌 [7] 및 [15]를 참조하세요.
101-2-a-ii 지침
생물다양성에 대한 부정적인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 취하는 조치는 완전히 피할 수 없는 영향의 기간, 강도 및 범위를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조직은 영향을 피할 수 없는 이유를 설명해야 합니다.
최소화 조치의 예로는 침입 외래종의 확산 방지, 생태계 단절을 최소화하기 위한 생태 통로 설계, 조직의 활동에 덜 민감한 지역으로 사업장 위치 선정 등이 있습니다.
참고 문헌의 [11], [15], [25] 참고 문헌을 참조하세요.
101-2-a-iii 지침
이 요구사항은 조직의 활동으로 인해 영향을 받는 생태계를 복원 또는 복구하기 위해 취한 조치를 다룹니다. 조직의 활동으로 영향을 받는 지역 밖에서 취한 조치는 101-2-a-iv에 따른 상쇄 또는 101-2-a-v에 따른 추가 보전 조치로 보고합니다. 복원은 저하, 손상 또는 파괴된 생태계의 회복을 지원하는 과정입니다. 재활은 지형을 안정화시키는 과정입니다,
공공 안전을 보장하고, 미관을 개선하며, 지역적 맥락에서 유용하다고 판단되는 용도로 토지를 복원하는 과정입니다. 영향을 받은 생태계를 복원하고 재활하기 위해 취하는 조치는 환경을 원래 상태 또는 건강하고 기능하는 생태계가 있는 상태로 되돌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조직은 복원 및 재활 조치가 조직의 활동이 진행되는 동안 시행되는지 또는 활동이 종료된 후 시행되는지(예: 현장 폐쇄 후 시행되는 복원 조치)를 명시해야 합니다. 또한 조직은 복구 및 재활 조치의 단계도 보고해야 합니다. 복구 및 재활 단계의 예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계획 및 설계
- 구현
- 모니터링, 문서화, 평가 및 보고
- 지속적인 활동 및 유지 관리.
유엔 생태계 복원에 관한 10년은 훼손된 육지, 담수 및 해양 생태계를 복원하기 위한 모범 사례를 자세히 설명하는 원칙을 정했습니다.
조직은 복원 및 재활 조치를 통해 복원 대상 종과 생태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조직은 이러한 조치가 어떻게 종 복원을 지원하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복원 및 재활의 목표를 보고할 때, 조직은 해당 조치가 비례적이고 실행 가능하며 측정 가능한 정도에 대해 보고할 수 있습니다. '비례적'이란 복원 또는 재활 대상 지역이 영향을 받은 지역과 크기가 동일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실행 가능'은 단기, 중기, 장기적으로 복원 또는 재활의 성공적인 실행을 방해할 수 있는 알려진 제약이 없으며, 현재 생태 평가 결과에 따라 설정된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단기, 중기, 장기 복원 및 재활의 예로 토지 소유권이 시간적으로 제한되지 않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측정 가능'이란 목표가 정의되어 있고 정기적으로 모니터링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해관계자 참여에는 공동 설계, 공동 관리, 공동 거버넌스, 정기적이고 포괄적인 활동 보고 및 커뮤니케이션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조직은 원주민이 사용하거나 소유한 토지 또는 자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복원 및 재활 활동 전과 활동 전반에 걸쳐 자유롭고 사전적이며 정보에 입각한 동의(FPIC)를 받아야 합니다. 조직은 또한 복원 및 재활 활동이 지역사회가 사용하거나 소유하고 있는 토지 또는 자원에 영향을 미칠 경우 FPIC를 구해야 합니다.
참고 문헌의 [8], [9], [19] 참고 문헌을 참조하세요.
101-2-a-iv 지침
상쇄는 조직의 활동에 영향을 받지 않는 영역에 대한 관리 개입입니다. 여기에는 훼손된 생태계의 복원 또는 재활 또는 생물다양성 손실을 중단하고 되돌리기 위해 취한 조치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조직은 사용된 상쇄 유형을 보고해야 합니다. 생물다양성 상쇄의 예로는 손실 방지, 복원, 일회성 상쇄 등이 있습니다.
조직은 상쇄 프로젝트가 진행 중인 단계(예: 설계, 실행 또는 완료)를 보고해야 합니다. 또한 납기일과 보존 목표도 보고해야 합니다.
또한 조직은 상쇄와 관련된 공동 이익과 절충안, 그리고 이러한 절충안이 어떻게 관리되는지도 보고해야 합니다. 공동 편익의 예로는 탄소 포집 및 저장, 사회적 또는 문화적 편익 등이 있습니다. 트레이드 오프의 예로는 지역사회가 땔감용으로 비토착 수종을 선호하는 반면, 비토착 수종을 토착 나무로 대체하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참고 문헌 [55]를 참조하십시오.
101-2-a-v 지침
변혁적 행동은 조직의 가치 사슬 안팎의 체계적 변화에 기여하여 생물다양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기술, 경제, 제도, 사회적 요인을 통해 생물다양성 손실의 동인을 다루며, 근본적인 가치와 행동 변화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변혁적 행동은 다른 회피, 최소화, 복원 및 재활, 상쇄 행동의 전, 도중, 후에 일어날 수 있습니다. 변혁적 행동에는 제3자(예: 전문가, 정부, 지역사회)와 함께 취하는 행동과 다른 조직이 생물다양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하는 행동이 포함됩니다.
조직은 비즈니스 모델이 생물다양성 손실을 중단하고 되돌리기 위한 전환 또는 순환 경제로의 전환을 위해 취한 조치와 양립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방법을 설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직은 생물다양성을 지원하는 농업 관행을 장려하는 등 생물다양성의 지속 가능한 이용을 증진하는 조치를 설명할 수 있습니다.
추가 보존 조치는 생물다양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을 목표로 하며, 조직의 부정적인 영향을 관리하는 데 사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여기에는 과학 전문가, 비정부 조직 또는 지역사회와 같은 제3자와 협력하여 생물다양성을 보전하거나 복원하기 위해 취하는 조치가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공동 연구 프로젝트, 기술 및 과학 협력, 역량 강화, 교육 또는 지식 공유 등이 이에 해당합니다.
참고 문헌의 참고 문헌 [38]을 참조하십시오.
101-2-b 지침
요구사항 101-2-b는 복원 또는 재활 중인 지역의 규모와 생물다양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각 부지에 대한 복원 또는 재활 면적의 규모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가장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현장은 101-5-a에 따라 보고된 현장입니다. 이 정보는 101-7-a-i에 따라 보고된 조직의 활동으로 영향을 받은 생태계의 규모와 비교할 수 있으며, 101-5-a에 따라 보고된 현장의 규모와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비교를 통해 영향을 받은 지역이 얼마나 복원 및 재활 중인지, 얼마나 복원 및 재활이 완료되었는지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참고 문헌의 [15] 및 [25] 참고 문헌을 참조하십시오.
101-2-c 지침
상쇄는 사이트, 종 또는 기타 생물다양성 기능에 대한 순손실 또는 순이득 목표를 달성하거나 이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조직은 상쇄가 확정된 후 전달 날짜와 보전 목표를 보고할 수 있습니다.
조직은 순손실 또는 순이익이 없는 목표를 달성하는 방법을 입증하고 검증하는 방법을 보고해야 합니다. 조직은 잔여 부정적 영향을 상쇄하기 위한 조치를 통해 대상 종과 생태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야 합니다.
또한 조직은 활동의 잔여 부정적 영향을 보고할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및 생물다양성 상쇄 프로그램(BBOP) 리소스 문서에 설명된 대로 순손실 및 손실 이득 없음 계산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생물다양성 상쇄에서 순손실 및 손실 이득 계산 없음 [10].
참고 문헌의 [10], [15], [55] 참고 문헌을 참조하세요.
101-2-c-iii 지침
조직은 해당 국가 법률 또는 생물다양성 상쇄에 관한 BBOP 표준[11] 또는 국제자연보전연맹(IUCN)의 생물다양성 상쇄 정책[26]과 같은 모범 상쇄 사례 원칙에 따라 상쇄를 식별, 설계 및 관리하고 있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생물다양성 상쇄: 효과적인 설계와 실행[33]에서도 추가성, 생태적 동등성, 영속성과 같은 모범 사례에 대한 교훈과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추가성'은 생물다양성 상쇄의 특성으로, 보전 결과가 명백히 새롭고 추가적이며 상쇄가 없었다면 발생하지 않았을 것입니다(예: 법률에서 요구하는 잡초 방제 조치는 상쇄에 기여할 수 없음). 두 지역이 생태적으로 동일하지 않기 때문에 '생태적 동등성'은 상쇄로 인한 생물다양성 증가가 잔류 영향과 동등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영속성'은 상쇄가 잔류 영향으로 인한 생물다양성 손실 기간에 상응하는 생물다양성 이득을 제공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참고 문헌 [11], [26] 및 [33]을 참조하십시오.
101-2-d 지침
요구사항 101-2-d는 생물다양성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사이트가 생물다양성 관리 계획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가장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사이트는 101-5-a에 따라 보고된 사이트입니다.
생물다양성 관리 계획은 특정 사이트 내에서 생물다양성 영향을 관리하기 위한 조치를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 설명합니다. 여기에는 모니터링 계획, 일정, 마일스톤 및 목표가 포함됩니다. 생물다양성 영향 관리 계획은 더 광범위한 현장 환경 관리 계획에 통합될 수 있습니다.
101-2-e 지침
시너지 효과에는 기후변화 완화 또는 적응에 기여하는 생물다양성 보호를 위해 취한 조치가 포함됩니다. 또한 피할 수 없는 기후 변화 영향에 적응할 수 있는 종이나 생태계의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조치도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맹그로브를 심으면 야생동물 개체수를 늘려 생물다양성을 보호하고, 탄소를 포집 및 저장하고 홍수를 조절하여 기후변화 완화 및 적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기후변화 완화 또는 적응 활동으로 인해 생물다양성 손실이 발생할 수 있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토착 수종이 있는 지역에 숲을 조성하면 온실가스를 흡수하고 침식을 제어하여 기후 변화 완화 및 적응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영향을 받는 생태계에서 흘러나오는 생물다양성과 생태계 서비스의 손실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조직이 생물다양성 관리를 위해 취한 조치와 기후변화 영향 간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거나 상충관계를 줄이지 않는 경우, 이 사실에 대한 간단한 설명만으로 요구사항을 준수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101-2-f 지침
생물다양 성에 대한 영향을 관리하기 위해 취한 조치가 이해관계자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조직의 상쇄 조치로 인해 지역사회가 해당 지역을 이용하고 천연자원에 접근하는 것을 제한하는 새로운 보호 구역이 형성되는 경우입니다.
조직은 영향을 받거나 잠재적으로 영향을 받는 이해관계자를 보고하고 이해관계자에 대한 부정적 및 긍정적 영향을 식별, 해결 및 모니터링하는 방법을 설명해야 합니다. 조직은 용인할 수 없고 완화 또는 보상이 불가능한 것으로 간주되는 부정적인 영향을 식별하고 방지하기 위해 이해관계자와 어떻게 협력하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또한 공평한 사회적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취한 조치에 대해서도 설명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한 개인 소유의 보호구역은 관광 수익의 일부를 지역 에너지 및 의료 프로젝트에 투자하지만 지역사회가 토지를 농업 목적으로 사용하는 것을 제한합니다. 또한 조직은 이해관계자들과 어떻게 소통하는지 설명하고 조직이 시행한 갈등 해결 또는 고충 처리 메커니즘을 설명해야 합니다. 생물다양성 영향을 완화하면서 긍정적인 사회적 성과를 창출하기 위한 모범 사례 원칙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참고 문헌 [8]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공시 101-3 접근 및 이익 공유
요구사항
조직은 다음을 수행해야 합니다:
- a. 접근 및 이익 공유 규정 및 조치를 준수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설명합니다.
- b. 법적 의무에 추가되거나 규정 및 조치가 없는 경우 접근 및 이익 공유를 발전시키기 위해 취한 자발적 조치를 설명합니다.
지침
이 공시는 조직이 원주민과 지역사회가 보유한 유전자원 및 관련 전통지식에 대한 접근과 이익공유(ABS) 규정 및 조치를 어떻게 준수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규정과 조치는 또한 유전자원 및 관련 전통지식의 활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공정하고 공평한 이익 공유에 관한 규칙을 수립합니다. 또한 접근성과 공정하고 공평한 이익 공유를 증진하기 위해 조직이 취한 자발적 조치에 대한 정보도 제공합니다.
이 공시는 생명공학 기술의 적용을 포함하여 유전자원의 유전적 또는 생화학적 구성에 대한 연구 및 개발을 수행하기 위해 유전자원을 사용하는 조직과 관련이 있습니다. 또한 유전자원과 관련된 전통 지식을 사용하는 조직에도 적용됩니다. 이러한 조직은 화장품, 제약, 농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습니다.
유전자원의 활용으로 발생하는 이익을 공정하고 공평하게 공유하는 것은 생물다양성 협약의 목표 중 하나입니다. 유전자원에 대한 접근 및 그 이용으로부터 발생하는 이익의 공정하고 공평 한 공유에 관한 나고야 의정서(이하 나고야 의정서)는 이 목표를 더욱 진전시킵니다.
이 조직은 ABS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ABS 클리어링 하우스[13]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이 플랫폼은 유전자원 및 관련 전통 지식에 접근하기 위한 국가 규정과 조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입니다. 또한 국가 차원에서 ABS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국가적 초점이 설정 될 수 있습니다.
국가에 ABS 규정과 조치가 부족한 경우에도 조직은 유전자원 및 관련 전통지식의 사용으로 발생하는 이익을 공정하고 공평하게 공유하기 위한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치를 자발적 조치라고 합니다.
나고야 의정서는 국가 관할권을 벗어난 해양 지역에서 발견되는 유전자원 및 관련 전통 지식의 ABS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유엔 해양법 협약에 따라 국가 관할권을 벗어난 지역에서 해양 생물 다양성을 보전하고 유지하기 위한 협약이 채택되었습니다. 이 협약은 국가 관할권을 벗어난 지역에 위치한 자원의 디지털 유전자 서열 정보를 포함한 해양 유전자원에 대한 접근과 이익 공유를 다룹니다. 국가 관할권을 벗어난 해상에서 활동하는 조직은 해양 유전자원에 대한 접근과 공정하고 공평한 이익 공유를 보장하기 위한 절차와 조치를 이행하는 경우 보고할 수 있습니다.
참고 문헌의 [1], [2], [4], [13] 참고 문헌을 참조하십시오.
101-3-a 지침
ABS 규정 및 조치가 적용되는 경우, 조직은 다음을 설명해야 합니다:
- 조직 내 다양한 수준에서 ABS 규정 및 조치를 준수하기 위해 책임을 어떻게 배분하는지;
- 접근 및 이익 공유 규정과 조치가 적용되는 제공자 국가를 식별하는 방법;
- ABS 규정 및 조치를 조직 전략, 운영 정책 및 운영 절차에 통합하는 방법;
- ABS 규정 및 조치를 이행하기 위해 어떤 교육을 제공하는지.
조직이 ABS 관련 법률 및 규정 준수에 대한 중대한 미준수 사례를 확인한 경우, 이를 GRI 2: 일반 공시 2021의 공시 2-27에 따라 보고합니다.
101-3-b 지침
자발적 행동의 예로는 연구 및 혁신에 유전자원 또는 관련 전통 지식을 사용하는 것과 관련된 공동 연구 프로젝트, 교육 또는 지식 공유가 있습니다. ABS 클리어링 하우스[13]에는 모범 사례, 행동 강령, 지침 및 표준의 예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엔 나고야 의정서[4]에는 조직의 자발적 행동에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금전적 및 비금전적 혜택의 예가 나열되어 있습니다.
조직은 이해관계자, 특히 원주민 및 지역사회와의 참여가 자발적 행동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보고할 수 있습니다.
조직이 접근성 향상과 공정하고 공평한 이익 공유를 위한 자발적 조치를 취하지 않은 경우, 이 사실에 대한 간략한 설명만으로 요구사항을 준수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참고 문헌의 참고 문헌 [4] 및 [13]을 참조하십시오.